1억을 모았습니다 - 옆집 부부, 직장 동료, 학교 후배의 진짜! 리얼! 성공기
월재연 슈퍼루키 10인 지음 / 진서원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억을 모았습니다 I 월재연 슈퍼루키 10I 진서원






<1억을 모았습니다>#월재연(#월급쟁이 재테크 연구)카페 슈퍼루키 10인이 이뤄낸 성공 사례와 실전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나는 재테크와는 너무나 거리가 먼 날들을 살아왔다. 무식하게 안 쓰고 저축하는 것만이 살길이라고 나름 개똥 철학을 세워놓고 살았다. 그런데 지금은 진작 재테크 좀 배울 걸하는 생각과 지금이라도? 라는 생각 사이에서 고민만 하며 시간을 보내는 중이다. 그래서 이 책을 만났을 때 반가웠다. 경제와는 담쌓고 지낸 인생이었는데 슈퍼루키 10인의 성공사례를 통해 나도 뭔가 얻을 수 있겠지라는 생각 때문에.



슈퍼루키 10인은 사회초년생, 직장인, 애둘맘, 외벌이 신혼부부, 중학생 등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되었고 그들의 재테크 노하우가 담겨있다. 저축부터 시작해서 투자로 옮겨 종자돈부터 목돈을 만들었던 노하우들이 등장한다. 그들의 수기를 읽으면서 깜짝 놀랄 노하우들이 담겨 있어 내가 얼마나 노력없이 돈을 원했는지 부끄러워지기 시작했다. 돈 싫어하는 사람이 어디있겠냐만은 돈을 벌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냐는 질문을 받는다면 당당해질 수없기 때문이다. 하다못해 책 하나를 사더라도 어느 출판사의 책이 좋은지 비교하고 사는데 돈을 모으는 방법에 있어서는 너무나 안일하고 무식하게 밀어 부쳐 온 세월이 부끄럽고 아쉽기만 하다. 하지만 이제라도 슈퍼 루키 10인의 방법을 통해 공부를 좀 해야겠다.



그들의 노하우는 크게 셋으로 나뉜다. 안전주의식 재테크, 주식&펀드 마지막으로 부동산 투자이다. 안전주의식 재테크는 꾸준한 저축과 수익을 늘릴 부업을 추가하고 자기계발을 통해 주수입인 연봉을 늘리는 방법을 쓰는 것이었다. 보통의 직장인들이 많이 쓸 수 있는 방법이다. 만약 결혼을 한다면 맞벌이로 수익을 극대화한 뒤 저축을 늘리는 식이다. 주식&펀드는 꾸준한 저축으로 목돈을 마련해, 꾸준한 주식과 펀드공부로 돈을 늘리는 케이스이며 부동산 투자는 역시 독서와 세미나, 앱을 통해 꾸준히 부동산 시장에 대해 공부하고 모델하우스를 다니며 발품팔아 현장에도 가보면서 공부해 재테크한 경우이다.



어느 직장인은 한 사이트를 통해 재무설계사에게 투자 상담글을 올렸는데 이런 답을 받았다고 한다. "투자를 하려면 최소 1천만원이라도 종잣돈을 모으고 상담 받으세요." 이 사람은 그때부터 1천만원 모으기에 집중한다. 예를 들여 1천만원을 1년에 모았다면 2천 만원은 2년이 걸리지 않았다고 한다. 우선 종자돈을 만들어야 하고 내게 가능한 재테크 방법을 선택했다. 이 직장인 말고 다른 이들은 어떻게 돈을 모았을까?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슈퍼 루키들은 아주 여러가지 방법의 재태크를 시도했다. 여윳돈으로 셰어하우스를 운영해 몇 달 안에 초기 자본금을 회수한 경우, 또한 중년에 자녀에게 목돈이 들어가므로 아주 어린 시절부터 자녀를 위해 주식을 사고 증여하는 방법으로 돈을 모은 경우, 취업 2년 만에 내일채움공제로 학자금을 갚은 경우, 정부와 지자체의 임산부 지원 혜택을 이용한 경우(전동유축기 대여사업/기저귀조제분유지원사업/영양플러스), 공모주 청약을 이용한 경우, 앱테크, 상테크 등등 너무나 많고 다양한 방법으로 돈을 모았다.



<#1억을모았습니다>를 보고나니 여러가지 방법의 재테크가 있고 성공한 루키들은 자신의 상황에서 취할 수 있는 이득과 자신이 할 수있는 방법 모두를 동원해가며 적극적으로 힘썼다는 점에서 무엇이든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뛰어들어야만 쟁취할 수 있다는 점을 새삼 깨닫게 된다. 어쩌면 모두들 간절함이 컸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저 행복하고 싶었다는 어떤 루키의 말이 와닿는다.



처음 듣는 경제용어와 다양한 경제관련 앱과 사이트, 그리고 실제 성공기를 담고 있다보니 성공기의 A to Z을 알 수 있어 정독하고 소장해야 할 책이 아닌가 싶다. 누가 돈을 모았다고 하면 대충 주식해서 좀 벌었다~ 이런 식의 대답을 듣게 되는데 실제 성공기를 시행착오를 포함해서 알게 되니 마치 족보같은 느낌이 든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중년의 재테크 성공기는 없다는 점. 이 슈퍼루키들은 전부 싱글이나 신혼부부, 어린 자녀를 두고 있는 이들이다보니 우리 중년처럼 가장 자녀에게 큰 돈이 나가는 세대의 성공기는 들을 수 없어 아쉽다. 그야말로 돈모으기는 젊었을 때 해야 하다는 진실을 다시 마주한 것이다. 그래서 <#1억을모았습니다>는 꼭 나의 자녀들에게 권하고 싶다. 또한 요즘 경제가 어려워 다들 힘겨워하는 이 때에 누군가의 성공기를 발판으로 희망을 가져봤으면 하는 바램도 가져본다.







출판사 지원도서로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