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 스토리콜렉터 49
데이비드 발다치 지음, 황소연 옮김 / 북로드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 I 데이비드 발다치 I 황소연 옮김 I 북로드





"언제쯤 끝이 날까, 형제여.

네가 말해봐."




미식축구 선수였던 에이머스는 경기 도중 사고로 과잉기억증후군을 얻었고 그는 인지연구소에 각종 검사를 받았다. 그처럼 특이한 경우는 없었기에. 그후 치료를 돕던 캐시와 결혼하고 가정을 이뤘지만 어느 날 괴한으로부터 가족을 잃고 그는 한순간에 모든 것을 잃었다. 형사라는 직업도 버리고 노숙자가 되었다가 탐정을 하던 그는 옛 파트너의 전화를 받는다, 가족을 죽인 범인을 체포했다는. 맨스필드 고교의 총기난사 사건으로 경찰서가 한산한 틈을 타 변호사로 위장하여 만난 범인, 세바스찬 레오폴드는 범인이 아니었다. 그가 풀려나자 그를 미행했고 그와 관련된 기억을 떠올려봐도 아무것도 떠오르는 것이 없는 에이머스.



한편 에이머스를 딱히 여기며 기회를 주는 멀리 서장으로 인해 맨스필드 사건에 투입된 에이머스는 범인이 '예수'라는 이름을 가진 이로 첫 희생자인 데비 왓슨이란 인물을 통해 학교 지하에 대피소를 이용하여 범행을 준비했음을 알게 된다. 그리고 하나씩 살해되는 에이머스의 주변인물들, 사건 현장에 나타나는 범인이 에이머스에게 던지는 메시지들은 범인이 에이머스를 잘 알고 있으며 자신이 누군지 알아주길 바라고 있었다. 범인이 노리는 것은 에이머스. 범인은 누구이며 주변인들을 죽일만큼의 에이머스에게 어떤 원한이 있는걸까? 그의 기억회로 속에는 그런 인물은 없는데, 범인은 누구인가?






"또 틀렸어. 그자가 이미 썩었다면 넌 너무 오래 걸린거야.

계속 노력해봐, 성공할 수도 있으니까. 아닐 수도 있고.

키스와 포옹을 보내며, 너의 형제가."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 속에는 주목할 이야기들이 참 많다. 주인공 에이머스가 사고로 과잉기억증후군을 앓는데 감각 신경의 통로들이 교차했는지 숫자와 색깔이 연결됐고 시간도 그림처럼 눈에 보인다. 공감각자라고도 하는데 굉장히 드문 경우라고 한다. 그가 인지연구소에 있을 당시 그와 비슷한 증상을 가진 이들과 함께 생활했는데 머리에 전극을 꽂고 두뇌활동을 측정하며 각종 생리학적 연구를 당했다. 일반인과 다르다는 이유로 생쥐 실험하듯 실험의 대상으로 전락한 이들이 많았다는데서 소설이지만 소설이 있을 법한 이야기라는 것에 씁쓸하다.



또한 강자들의 횡포로 인하여 상처받고 고통받는 약자가 등장하는데 자신이 선택한 삶이 아님에도 자신의 괴로움을 호소할 곳이 없었고 부모마저 횡재의 수단으로 여기고 돌보지 않아 결국 악마가 되버리는 이야기는 어느 사회나 있지만 인간이 이렇게까지 악한 존재라는 대목에서 참 슬퍼진다. 언제쯤이면 이런 약자들이 약자가 아닌 세상에서 살 수 있을까 싶다.



에이머스는 천재형사다. 마치 수수께끼를 풀 듯 단서를 변환시켜 점점 수사를 좁혀 나간다. 수사과정은 굉장히 복잡하고 거칠며 안개 속을 헤메는 기분이다. 단서를 잡은 듯하면 빠져나가고 잡은 듯하면 빠져나가는 모래알 같다. 그 모래알을 하나하나 주워 추리해, 수사망을 좁혀가는 과정은 나도 모르게 '재밌다'라고 중얼거리게 만든다. 에이머스는 타고난 형사체질이다. 타고난 추리력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액션 스릴러치곤 신사적이며 수사과정이 굉장히 재미있는 데이비드 발다치의 에이머스 데커 시리즈, 추천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