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혼란
마거릿 애트우드 지음, 차은정 옮김 / 민음사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덕적 혼란 I 마거릿 애트우드 I 차은정 옮김 I 민음사




나쁜 소식은 예전에도 존재했고, 우리는 그것을 헤쳐왔다.

자신이 태어나기 전, 또는 아직 손가락 빠는 아이였을 때 

일어난 사건을 사람들은 그런 식으로 말한다.

나는 그 표현이 아주 마음에 든다. 우 리는 그것을 헤쳐왔다.




넬이 열 한살 일 때 어머니는 여동생인 리지를 낳았다. 사춘기인 넬은 동생을 돌봄에 있어 힘에 부친다. 문학시간에 [나의 전 공작 부인]이라는 시에 대해 배웠다. 예전에 공작들은 전문적 독살자들이었다는 것을 역사 로맨스 작가들을 통해 알고 있었고 남자 친구인 빌은 다른 남자친구들처럼 떼를 지어 어슬렁거리며 여학생들의 가슴에 대해 소리를 질러 대는 그런 부류의 아이가 아니었다. 빌은 분명 다른 남자친구들처럼 연애의 일반적인 주기를 따르지 않는 아이였지만 부족한 그의 문학에 대해 도와주다 싸우게 된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헤어졌다.



대학에 갔고 일을 하며 자연스레 독립하며 가정교사로 취급되는 누군가의 여자가 되었다. 시골의 농장으로 이사를 하고 아이들과 티그와 함께 살지만 그는 아직 유부남이었다. 주위에서는 둘의 관계를 궁금해했다. 커리어 우먼이었던 오나는 많은 남자들을 만났지만 정착하지 못했고 퇴직을 했으며 점점 빛을 잃어갔다. 나는 티그의 아이를 가졌고 오나가 집을 사달라는 요구에 집을 사줬지만 오나는 혼자서 죽음을 맞이한다.





<도덕적 혼란>은 마거릿 애트우드의 자전적 소설이며 단편집이고 연작소설이다. 굳이 단편별로 내용을 정리할 필요가 없었다. 마거릿 애트우드의 작품들을 많이 읽은 것은 아니지만 <시녀이야기>를 통해 접한 그녀는 무서운 작가였다. 디스토피아 소설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가 우선지만 <시녀이야기>는 내게 굉장한 충격과 무서움을 준 책이기에 마거릿 애트우드라는 사람의 책을 읽기가 조금 망설여졌었다. 35년 만의 <증언들>을 통해 희망적인 이야기도 쓸 줄 아는 작가였음을 확인했고 이번 <도덕적 혼란>을 통해 이런 부드러운 이야기도 쓸 줄 아는 사람이었음을 다시 확인한 계기가 되었다.



<도덕적 혼란> 속 주인공인 넬은 중년의 어머니가 육아가 힘들어 사춘기의 그녀가 어린 동생을 돌봐야했고 엉뚱한 일로 사귀던 남자친구와 헤어지고 전문직 여성이 되어 자신보다 연배가 있는 커리어우먼을 동경하지만 그녀의 남편과 함께 살아가는 모습으로 그려지는데 이 모습은 소설 속 남자친구와 다투며 시 속 여성을 욕했던 그 사춘기의 여성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그녀는 분명 테스나, 공작부인을 호구라 칭했다. 바보같이 남자를 너무 믿고 나쁜 남자들의 손아귀에 쉽게 걸려드는 것에 대해 왜 이런 불운하고 짜증스러운 멍텅구리 여자들에 대해 공부해야 하며 그녀들의 인생이 앞으로 나의 미래에 어떤 소용이 있는지 의문을 품었기때문이다. 이러한 생각들은 사춘기 소녀들의 흔한 생각과 억울함을 표현하는 부분에서 공감을 많이 느꼈지만 이런 여성이 성장해서 부부관계가 정리되지 않은 채로 유부남과의 결혼생활을 유지하는 넬의 모습은 안쓰럽다. 사랑이 뜻대로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결론을 도출한 느낌이다.



<도덕적 혼란>은 주인공이 상황이 가져다주는 불합리성에 대해 고민하는 흔적들은 나의 지난 시간들을 돌이켜보게 하는 힘을 가졌으며 그녀의 생애를 통해 인생의 의외성과 애착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주인공인 넬이 자신의 어린 시절부터 생을 천천히 지나오며 죽음을 목전에 둔 어머니를 통해 다시 한번 자신의 부모님의 삶을 짚어보는 모습은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자하는 모습으로 비춰져 그녀의 자신의 삶에 대한 애착을 느낄 수 있는 도서였다. 마거릿 애트우드의 어떤 작품보다도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고 이제는 농익음의 시선이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