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름꾼 도스토예프스키 전집 7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지음, 이재필 옮김 / 열린책들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름꾼 I 도스토예프스키 I 이재필 옮김 I 열린책들




아, 나는 예감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예감이 빗나갈 리 없다!

지금 내게는 15루이도거가 있지만 

정말이지 처음에는 15굴덴으로 시작하지 않았던가!

조심해서 다시 시작해본다면..... 

그런데 정말이지, 정말이지 내가 이 정도로 어린애란 말인가!

내 자신이 영 글러 버린 인간이라는 사실을 정말이지 알지 못한단 말인가. 하지만 어째서 내가 부활할 수 없단 말인가.




그렇다! 내 인생에 단 한 번만이라도 신중해지고 끈기를 가질 필요가 있다.

알렉세이 이바노비치는 자고리얀스키 장군 자녀들의 가정교사다. 장군의 가족들과 함께 독일을 여행중이다. 장군은 할머니가 돌아가신 후 재산을 상속 받은 후 블랑슈양과 결혼을 하기로 약속했지만 모스크바로부터 할머니의 부고소식은 들려오지 않는다. 장군의 상황은 좋지 않다. 프랑스 후작 드 그리외에게 돈을 빌리고 재산을 저당잡혀 있다. 알렉세이는 장군으로부터 사람들에게 수행원으로 소개되고 밀린 임금도 받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장군을 떠나지 못하는 것은 장군의 양녀인 뽈리나를 사랑하기 때문. 그러나 뽈리나의 마음은 오리무중이다. 마음을 알 수없는 뽈리나를 떠나지도 못하는 알렉세이. 뽈리나는 알렉세이에게 도박을 권유하며 돈을 준다, 한 판의 룰렛에 기대를 걸고 있다며.



도박에서 돈을 몽땅 잃은 알렉세이. 그리고 모스크바로부터 할머니가 도착한다. 너무나 당당하고 건강한 모습으로. 블랑슈양은 화를 참지 못하고 장군을 쩔쩔맨다. 자신이 가져온 돈을 도박판에서 모두 걸고 돈을 엄청 따지만 다시 모두 잃고는 모스크바의 재산을 장군에게 한 푼도 주지 않을거라며 다시 모스크바로 떠난다. 뽈리나는 알렉세이를 찾아오고 그와 밤을 보낸다. 그리고 뽈리나를 위해 도박판에 나서서 큰 돈을 따오지만 뽈리나는 그 돈을 알렉세이에게 던지며 알렉세이를 떠난다. 장군과 헤어진 블랑슈양은 후작과 떠났다가 그가 가난뱅이라는 것을 알고 다시 돌아오고 도박판에서 많은 돈을 딴 알렉세이에게 추파를 던진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자신이 실제로 노름을 하며 생긴 부채로 인해 책의 저작권을 출판사에 무상으로 건네야했고 27일만에 급하게 써내려갔다. 그러나 급작스럽게 만들어졌지만 노름의 심리와 노름판의 상황을 너무나 세밀하게 묘사하고 있으며 각각의 등장인물의 두드러지는 캐릭터가 책 속에서 튀어나올 듯하다.



노름에 빠진 이는 자신이 감정에 휩싸여 제대로 된 이성으로 상황을 판단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그러나 제 3자의 눈으로 보면 도박판의 도박꾼은 반은 미쳐있다. 자신이 꼭 이 판에서 돈을 딸거라는 생각에. 자신이 많은 돈을 잃고 할머니도 많은 돈을 잃은 것을 보고도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다시 도박판에 뛰어드는 알렉세이. 그는 귀족에 박사후보생이었다. 똑똑하고 장래가 유망한 젊은이였으나 사랑하는 여자의 꾀임으로 도박판에 자신을 저당잡힌다. 이성적이었던 사람이 점점 도박에 빠지고 자신에게 생긴 마지막 돈까지 도박에 거는 모습은 안타깝기 그지없다. 돈을 따고 흥분하며 기쁨에 젖었다가 다시 또 모험을 거는 가슴 떨리는 순간을 맞이하는 주인공을 통해 독자는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듯 안정과 불안을 반복한다. 무일푼이 되고도 다시 도박판으로 발걸음을 옮기는 장면에서는 독자의 아쉬움의 한탄이 절로 뱉어진다. 그는 왜 이렇게까지 변한 것일까? 알렉세이는 뽈리나의 사랑을 원해 그녀의 노예가 되기를 원하지만 뽈리나의 이중적인 태도에 절망을 맛본다. 그의 절망과 상실감을 달래줄 것은 엄청난 모험 속에 자신을 던지는 것이었을까?



<노름꾼>에는 알렉세이 외에도 남자를 조종하며 원하는 것을 빼앗아버리는 블랑슈, 사랑에 빠져 아이들도 내팽개치고 오로지 할머니의 죽음을 통해 유산만을 챙기려는 장군, 도대체 속을 알 수 없는 알렉세이의 연인 뽈리나, 연로했지만 예상을 깨고 주위를 호령하며 큰돈을 잃고도 흔들리지 않는 부자 할머니 등 캐릭터가 강한 인물들이 많아 노름꾼을 빛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