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 비늘
조선희 지음 / 네오픽션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금비늘  I 조선희  I 자음과모음





너한테는 하나밖에 줄 수 없어.

그러니까 나머지 내 소금에는 손대지 않겠다고 맹세해.





조업 중인 마을 사람이 어머니의 무덤 위에 뭔가 사람의 형태가 앉아있는 것을 보았다는 이야기로부터 시작되어 아버지에게 살해당한 어머니의 묘가 있는 백어도에서 마을로 이장하기로 결정하고 순하와 친구들, 마을어른들이 남정심의 묘를 파헤친다. 백어가 되어 소금비늘로 둘러싸인 어머니의 시체를 보고 모두 이장하지 않기로 결정한다. 부르는 게 값인 소금비늘을 순하의 친구인 중산과 동일은 하나씩 훔쳐내고 둘은 참혹한 모습의 시체로 발견된다.



화가인 한마리는 준희의 소개로 용보를 만나 결혼을 하며 결혼 맹세로 소금 비늘을 욕심내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아낸다. 그깟 소금이 뭐라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용보와 살며 '섬'을 낳는다. 용보는 마리의 그림에 관심을 갖게 되고 그림에 소금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또한 마리가 사용하는 소금이 백어에게서만 나온다는 바로 그 백어석임을 알아채고 소금비늘을 친구인 준희에게 팔고 그 돈으로 유흥을 즐기며 직장까지 그만둔다. 주식으로 날린 돈을 휴지가 되고 마리는 생계를 위해 섬을 데리고 지방으로 그림을 그리러 떠난다. 그녀의 고래 피아노를 떠나 보낸 뒤.





추리 미스터리 도서를 읽으며 소름이 끼치는 경험은 너무 잔혹할 때였는데 이번 <소금비늘>을 읽으면서 느끼는 소름은 다음을 알 수 없는 두려움에서 오는 소름이다. 가늠할 수 없는 형체와 곧 다가올 '벌'에 대해 한 치의 정보도 없기 때문에. <소금비늘>은 전설이 있기도 하며 인어를 보았다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함께 전해지고 신비스러움과 인간의 욕심의 끝을 볼 수 있는 이야기여서 좀 더 현실적으로 느껴지는 두려움, 드디어 오랜 세월동안의 비밀이 실체를 드러내는 느낌을 만날 수 있는 도서이다.



조선희 작가의 한국형 인어 이야기, 이것만으로도 읽고 싶은 생각이 절로 나는데 인어의 소금 비늘에 얽힌 인간의 욕심을 파헤치는 이야기, 너무나 신비롭고 한 편 두렵기도 하다. 특히 <소금비늘> 속 등장인물들의 캐릭터가 돋보인다. 그저 너무나 평범하고 욕심 앞에 쉽게 무너지는 캐릭터와 치밀하게 계산하고 더 큰 욕심을 위해 한 걸음 물러설 수도 있는캐릭터가 상반성을 보여주며 진행되는 이야기가 똑같은 욕심임에도 이렇게 낱낱이 파헤쳐지는 대담성이 흥미롭다. 심리적 묘사도 뛰어나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여지고 놀라움이 계속되는 부분들이 많아 재미있게 읽었다. 마리라는 캐릭터가 보여주는 신비감이 꽤나 영화적 요소로 어울린다는 생각도 든다.



우리가 전설을 통해 얻는 것은 무엇일까? 전설은 교훈을 준다, 대체적으로. 그것도 욕심을 부리지 말라고. 이야기 속 용보는 전형적인 평범한 사람이다. 하지만 왜 이렇게 작아 보이고 한심해 보이는지. 용보라는 인물을 통해서 어쩌면 우리 모두가 용보라는 캐릭터 안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생각이다. 그 상황을 맞이하면 우리는 더욱 용보라는 캐릭터에 일치할지도 모른다. '잘못했다, 그러나 떠나지 마라, 용서해라' 욕심을 끝까지 버리지 못하는 그에게서 나는 백어의 욕심도 보았다. 인간에게 희망을 걸고 인간으로 살고 싶다는 욕심을 가지고 인간세계로 왔지만 결국 인간에게 실망하고 떠나는 것은 인간보다는 현명해보일지 모르지만 그도 결국 욕심을 가졌던 것. 욕심은 어디서 올까? 마음에서 온다. 마음, 내껀데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손에 잡히지 않는 내 것이다. 추리 미스터리 소설을 통해 뜻밖의 수확을 건졌다. 내 마음의 욕심을 다스려야 함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