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저씨의 꿈 열린책들 세계문학 123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지음, 박종소 옮김 / 열린책들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저씨의 꿈 / 도스토예프스키 / 박종소 옮김 / 열린책들




그건 정말이지 아주 굉장한 꿈이었소.

지금 와서 이런 이야기를 할 수 있으니

나는 이중으로 행복감을 느끼는구려....., 좋습니다. 좋아요.....!




모르다소프시의 마리야 알렉산드로브나는 퇴역한 허수아비같은 남편과 기품있으며 자존심이 강한 아름다운 딸 지나를 둔 귀부인이다. 고단수의 정치력을 가지고 있는 그녀를 사람들은 미워하기도 두려워하기도 하는데 그녀는 주민 하나하나에 대한 중요하고도 깜짝 놀랄만한 추문을 속속들이 알고 있으며 입이 무겁기도 하고 예의범절에 있어서는 나무랄데 없는 뛰어난 존재이다. 그런 그녀의 집에 K공작이 나타난다. K공작은 젊은 날을 재미있고 화려하게 보내다가 거의 전재산을 날리고 경매에 부쳐질 지경에 이른 자신의 영지에 가서 안착하게 되는데 먼 친척 중 한 분이 사망하며 K공작에게 유산이 떨어진다. 다시 부를 거머쥐게 된 K공작에게 모르다소프시의 사람들은 그에게 잘보이려고 애를 쓰고 마리야는 야심찬 계획을 세운다. 야심찬 계획이란 자신의 아름다운 딸 지나를 K공작과 결혼시키는 것. K공작은 태엽을 장치한 듯한 송장에 가까운 미라같은 노인이며 건망증인 듯 치매증세가 있는 사람으로 지나와 결혼시켜 공작부인으로 만든 다음 공작이 죽게 되면 그의 모든 재산을 물려받은 젊은 미망인 공작부인으로 재가를 시키려는 속셈이었다. 지나는 마리야의 속셈에 대해서 기겁을 하지만 뭔가 결심을 한 듯 어머니의 뜻을 따르기로 한다.


다른 집에서 이미 술을 마시고 마리야의 집에서도 술을 한 잔 마시며 담소를 나누던 중 지나의 노래를 듣는 K공작은 지나의 아름다움에 반하게 되고 마리야는 기분이 한껏 들떠 있는 K공작에게 결혼이야기로 분위기를 띄워 결국 K공작이 지나에게 청혼하게 된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조용히 숨어서 듣고있는 빠벨 알렉산드로비치 모즈글랴꼬프. 그는 지나에게 청혼했으나 거절당했고 이후로도 계속 지나의 곁을 맴도는 남자이다. 이 남자는 K공작과 멀고 먼 친척으로 마리야의 속셈을 알고는 배신감을 느끼며 괴로워한다. 겉으로는 결혼을 허락할 듯한 여지를 주고 뒤로는 K공작과의 결혼을 계획하고 있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곧 마리야의 계획에 동조하는 듯 한데 K공작에게 공작이 지나에게 청혼한 것은 꿈이었다고 말해주는데....




<지하로부터의수기>후 도스토예프스키와의 두 번째 만남. <지하로부터의 수기>가 어둡고 무거웠다면 <아저씨의꿈>은 재미난 한 편의 코미디 영화를 보는 듯 하다. 등장인물들의 대사가 마치 영화를 읽고 있는 느낌이었다. 그만큼 등장인물들의 캐릭터도 확실하고 각 캐릭터의 심리를 대사로 아주 잘 표현하고 있다. 마리야 알렉산드로브나는 허영심 많고 상류사회에 진출해 부귀영화를 꿈꾸는 여걸같은 캐릭터이고 가정에서 자기 위치가 없는 허수아비같은 마리야의 남편 아파나시 마뜨베이치는 의존적인데 부인을 어머니라고 부를 만큼 마리야의 기에 눌려있는 사람이기도 하다. 모르다소프시의 부인들의 K공작에게 잘 보여 한 재산 뜯어내려는 듯한 분위기나 자신의 재산을 넘보는 이들에게 둘러싸인 K공작은 현실과 꿈을 혼동하는 안쓰러울만큼 코믹적인 캐릭터이다.


등장인물들의 분위기로 봐서 도스토예프스키는 신분상승을 하려는 귀부인의 야심을 꼬집고 있으며 어머니의 반대로 사랑하는 이와 헤어졌으나 다시 어머니의 계획으로 노인에게 시집가야하는 가련한 캐릭터이지만 사랑하는 연인을 그리워하고 많은 남자들로부터의 청혼을 거절하는 모습은 어머니인 마리야와 대조되는 캐릭터여서 기품있는 아름다움이 돋보이기도 한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죄와벌>을 쓴 러시아의 작가로 그의 작품들은 무겁기만 한 줄 알았는데 <아저씨의꿈>을 만나 의외로 재미있고 의도치않게 흐른 불리한 상황을 등장인물이 어떻게 해결할까? 하는 궁금증 때문에 한 번 책을 잡으며 놓을 수 없었던 작품이었다. 도스토예프스키의 다음 작품이 기다려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