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태엽 오렌지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12
앤소니 버제스 지음, 박시영 옮김 / 민음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계태엽 오렌지 / 앤서니 버지스 / 박시영 옮김 / 민음사




선의 원인은 밝히지도 않으면서 왜 그 반대쪽이냐고.

만일 인간이 착하다면 그건 지들이 그러고 싶어서 그런 거니까

난 그런 기쁨을 방해할 생각이 없어. 그 반대의 경우라도 마찬가지야.




15살의 알렉스는 폭력과 절도, 강간, 약물을 일삼는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고 있는 시한폭탄 같은 아이다. 밤마다 같은 부류의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고 세상이 너무 쉬우며 범죄가 놀이인 알렉스. 도서관에서 나오는 중년의 신사를 폭행하고 대출한 책을 찢어발기며 속옷바람으로 만들어 도망가는 이를 보고 낄낄거리고 우연히 작가의 집에 한 밤중에 쳐들어가 작가의 부인을 유린하는 알렉스와 친구들. 우연히 작가의 책상에 놓인 종이 뭉치를 발견하는데 제목이 시계태엽 오렌지였다.



라이벌과는 팽팽한 세력으로 대치하며 같이 어울리는 친구들의 기어오름을 적당히 견제도 해야 하는 알렉스. 그의 비행은 계속해서 사고를 부른다. 조지의 제안으로 혼자 사는 할머니의 집을 털기로 한 알렉스. 집에 침입해 할머니와 몸싸움을 벌이다 은 조각상으로 할머니의 머리를 세게 내리쳤고 곧 멀리서 들려오는 사이렌소리에 집을 뛰쳐나온다. 그러나 친구들은 알렉스를 배신하고 알렉스는 경찰에 연행, 교도소에 수감된다. 이미 소년원을 들락거렸던 알렉스는 2년 동안 수감생활을 하지만 또 다시 폭행을 저지르고 결국 루도비코요법이라는 조건반사 연구에 투입된다. 폭행과 강간의 영상들을 강제로 시청하고 약물요법을 병행하는 이 연구를 통해 알렉스는 괴로움을 느낀다, 속이 메스꺼워지고 눈물까지 흘린다.



성공적인 갱생 요법 결과에 짧은 수감생활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지만 반기지 않는 부모를 보고 집을 나온다. 자신과 비행을 저질렀던 친구가 경찰이 되었고 그 경찰에 의해 폭행을 당한 알렉스는 우연히 어느 집에 도움을 요청하는데 바로 시계태엽 오렌지를 쓴 작가의 집이었다. 인생은 부메랑일까?





알렉스는 그들의 계획과 처치에 놀라운 효과를 본 최초의 마루타였다. 손과 발이 묶이고 머리가 고정되고 눈을 감을 수 없게 하여 제공되는 영상을 강제로 보고 괴로워하는 알렉스.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누군가 태엽을 감아주지 않으면 움질일 수 없는 시계처럼 강제적으로 악을 근절하게 만드는 시도. 의지력을 갉아먹는 조건반사 기법을 채택한 이들의 시계가 된 알렉스. 현재의 시점으로 통찰하자면 이것은 범죄자에 대한 인권침해가 아닐까? 작가는 시계태엽 오렌지를 통해 국가가 개인의 자유의지를 빼앗는 것을 알렉스라는 비행청소년을 예시로 고발하고 있다. 어디까지나 개인의 문제라는 것이다. 그럼 개인은 어떻게 악을 멀리하고 선을 선택하는가?



나이가 들어 사리판단을 할 수 있는 그야말로 철이 들어가며 스스로 의지를 가지고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렉스를 통해 작가는 제시한다. 갱생요법과는 관계없이 철이 들어가는 18살의 알렉스. 청춘이 자신의 범죄의 근원이었음을 결론지으며 스스로 깨달아가는 주인공. 그리고 모든 것을 독자에게 털어놓은 우리의 화자, 그는 이제 어떻게 될까?



시계태엽오렌지는 온갖 범죄를 저지르는 비행청소년이 자신의 범죄를 낱낱이 고하고 피해자들의 슬픔을 하나하나 헤아려가며 갱생되는 교과서적 소설이 아니었다.선과 악의 선택, 그것은 국가의 몫일까, 개인의 몫일까?




"난 몸속에 텅 빈 자리를 느꼈고 스스로도 놀랐어.

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게 된 거야, 형제 여러분.

철이 든다는 것이겠지.

청춘은 가버려야 해. 암 그렇지,

그러나 청춘이란 어떤 의미로는 짐승같은 것이라고도 볼 수 있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