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양장) - 공감을 이끄는 성공학 바이블, 책 읽어드립니다
데일 카네기 지음, 강윤철 옮김 / 스타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 데일 카네기 / 강윤철 / 스타북스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볼 수 있고,
상대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장래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소위 성공학의 바이블이자 인간관계의 바이블이라고도 칭한다. 케네디, 레이건, 부시, 오바마 등 미국의 역대 대통령들이 읽은 책이고 워런 버핏은 자신의 인생을 바꿔준 책이라고 적극 추천한다.
데일 카네기가 쓴 인간관계론의 목적은 현존하는 인물들의 경험을 통해 사회생활은 지식을 얼마큼 알고 있는지에 따라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관계를 어떻게 맺는가에 따라 성패가 갈린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회생활에서 대인관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주는 조교나 배울 수 있는 정규과정이 없는 상황에서 우리는 그의 인간관계론을 통해 인간관계를 잘 맺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데일 카네기는 이 책의 서두에 이 책을 최대한 활용하는 12가지 비법을 제시한다, 절대 실패할 수 없을 듯한 느낌이다. 이 책은 총 6개의 PART로 나뉘어 있다.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사람을 움직이는 3가지 원칙과 호감을 얻기 위한 6가지 비결, 그리고 좋은 관계를 만드는 대화법이 PART 1, 2, 3에 상대와의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을 때 상대를 이해시키는 특별한 방법, 상대를 설득하는 9가지 방법을 PART 4, 5에 마지막으로 어떤 사람이든 내 사람으로 만드는 비법을 PART 6에 담았다.
기억나는 좋은 문장들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 절대 타인을 비난하지 말라. 비난하는 이는 감정이 격앙되어 이성을 잃기 쉽고 비난 받는 이는 곧 방어태세를 갖추고 어떻게든 자신을 정당화하려들기 때문이다.
- 빠른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인간은 누구나 칭찬받기를 좋아한다'를 떠올릴 것.
- '성공에 비결이라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자신의 입장과 상대방의 입장을 동시에 비교하며 사물을 대하는 능력일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갖지 않는 인간은 고난 속에서 인생을 살아갈 수밖에 없으며, 상대방에게는 무거운 짐이 될 뿐이다. 인간의 실패는 그러한 인간들 사이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 2,500년 전 중국의 현인 노자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큰 강이나 큰 바다가 수백 개 골짜기의 물을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언제나 그 하류에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큰 강이나 큰 바다는 모든 골짜기의 물을 지배할 수가 있다.
- 사람을 움직이려면, 그 사람의 생각과 소망을 이해하라.
여러 좋은 문장들이 너무 많았지만 나머지는 읽어볼 것을 권유한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무엇인가? 생각해본다. 내가 가진 사회경력을 뒤돌아 보니 인간관계가 가장 힘들지 않았나 싶다. 사람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상대를 비난한 것들이 모두 내가 인간관계에 있어서 무지했던 것이 아니었나 싶다. 다툼이 있어 중재를 해야 할 경우, 서로의 입장만을 들여다 보느라 상대와의 소통을 결국 거부하게 되는 경우, 계속해서 쌓여가는 오해들 이런 것들이 모두 실패 사례가 되었을 듯하다. 인간관계는 지금도 계속된다, 가족과 지인들, 이웃들, 그리고 좁아진 사회관계지만 그 속에서 만나고 형성되는 관계들이. 이 관계를 데일카네기가 조언한 비법들을 적용해가며 새로이 만들어갈 수 있을지 기대된다.
여러 인물들의 생생한 경험을 통해 카네기가 알려주는 비법들을 꿰뚫는 비법은 경청이라고 느꼈다. 격한 논쟁이든 험담이든 자랑이든 상대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는 것, 무척 힘이 드는 덕목이다. 평상심에서 들어줄 때도 이야기가 길어지거나 나의 관심사가 아니거나 주제가 없는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가정, 걱정 등에 관한 이야기 등등을 들어줄 때는 사실 힘들다. 그럼에도 끝까지 들어주는 것은 정말 큰 인내심이 필요한 일이다. 나의 인내심으로 하여금 상대와의 관계가 돈독해지기 상대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비법이 우리가 몰랐던 대단한 것은 아니였는데도 실천이 너무 어려운 덕목이다.
인간관계론은 그저 이거 해라 저거해라의 지시가 아닌 인물들의 실제 경험사례를 통하여 이럴 땐 한 발자국 뒤로 물러서서, 이럴 땐 먼저 인정하고, 이럴 땐 칭찬먼저 하고 이런 식의 스토리 전개라서 읽기도 편하고 어느 상황에서 내가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주니 여러가지 항목 중 내가 행해지지 않는 부분을 골라 두고두고 읽고 연습하는 것도 좋겠다. 만약 사회생활을 하면서 잘 되지 않는 것이 있다면 분명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80년이 넘는 시간동안 고전으로 자리한 책으로 지금 보아도 실전에 대입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는 데일 카네기가 전해주는 인간관계의 실용서 중 최고봉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사람을 움직이는 최선의 방법은 먼저 상대방의 마음 속에
강한 욕구를 불러일으키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러므로 상대방의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사람은 만인의 지지를 얻는 데
성공할 것이며
그렇지 못한 사람은 한 사람의 지지자도 얻지 못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