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황소
션 케니프 지음, 최재천.이선아 옮김 / 살림 / 2012년 6월
절판


꿈을 꾼다... 언제나 나에게도 숙제처럼 남아있는 말이자. 내가 언제나 잊지 않으려고 애쓰는 말이기도 하다. 꿈을 꾸는 일. 꿈을 간직하는 일, 그리고 꿈을 잊지 않는 일은, 살면서 무척이나 당연하지만 당연하기에 가끔 잊고 사는 일이기도 하다.



무엇인가를 꿈꾸어야 한다는 말은, 스스로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말이면서 동시에 나를 깨고, 세상을 깨는 발전을 의미하기도 한다. 어쩌면 내가 어린시절 어른들로부터 혹은 방송이나 글로부터 들었던 꿈을 꾸라는 말들은 지금의 내가 생각하는 것과는 조금 다른 의도로 던져진 말이었으맂도 모르겠다.



세상이 요구하는 훌륭한 인간상이 되거나 혹은 남들이 우러러보는 위대한 성공을 쟁취하기위에서는 꿈을 가져야 한다는 말이었을지도 모르니까.. 실제로 세상이 아이들에게 무심코 의무적으로 던지는 꿈을 가지라는 말은, 세상이 요구하는 틀에 맞춰라는 조건이 생략되어 있었던 것은 아닐까..라는 회의적인 생각이 가끔들기도 한다.



하지만, 지금 내가 생각하는 꿈을 꾸는 일은 그것과는 조금 다르다. 다른 사람이 재단하지 않은 나만의 꿈, 언제든, 내가 원하는것을 향해 걸어갈 수 있는 용기, 그리고 내가 그리는 사람이 되는 그 모든 과정이 하나의 꿈일 수 있지 않을까?



꿈꾸는 황소는 바로 그런 의미의 꿈을 이야기 하는 책이다. 사람이 아닌 황소의 눈으로, 그래서 더욱 절실하고 간절한 꿈 말이다.



꿈꾸는 황소의 주인공 에트르는 언제나 스스로의 삶을 고민는 존재이다. 인간들의 이야기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둘러볼 줄 알며, 주어진 것들에 끝없이 의문을 품고, 때로는 무모해보이는 도전도 마다하지 않는, 그래서 스스로의 삶을 꾸려나가는 그런 황소 말이다.



인간들이 잘 만들어놓은 푸른 목초지아래 잘 가꾸어진 목초와 케일을 뜯어먹고 사는 삶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통제하는 개들에 반감을 품고, 다른 황소들이 하지 않는 도전에도 용기를 낼 줄 알며, 그래서 결국 가장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결코 길들여지지 않는 꿈을 꾸는 황소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야기가 시작될 때, 에트르 역시 사람들이 만들어놓은 목초지에서 삶을 시작하고 있다. 그리고 그 곳에서 다른 황소들과 함께 무리를 지어 살고 있었다. 단지, 다른 황소들은 개들이 경계지은 범위에 불만이 없고, 에르트는 그렇지 않았다는 차이가 있을 뿐이었다.



그런 에트르에게 사랑하는 또 하나의 소가 생겼고, 에트르는 그녀를 얻기 위해 다른 소들은 시도도 하지 않는 검은황소와의 싸움을 시작할 용기를 낸다. 계란으로 바위치기... 덩치부터 비교가 되지 않는 두 소의 싸움.. 검은 황소는 싸움에서 이기지만 그녀를 얻지 못했고, 에트르는 겨우 목숨만 붙어 있을 정도로 부상을 입었지만, 결국 용기내어 결투를 했다는 사실만으로도 그녀를 얻을 수있었다.



그리고 그녀와 그는 새로운 생명을 얻는다.



하지만, 에트르와 에트르의 그녀가 목초지 안, 사람들이 만들어놓은 목장안에서 사는 한, 그들의 운명은 언제나 정해져 있다. 그들은 목초를 뜯어먹고, 개들이 경계를 서는 보호 안에서 크고 튼튼하게 살찌워져 도살된다. 그리고 그 운명 앞에 에트르가 에트르의 그녀를 잃게 된다.



언제나 의문을 품던 에트르는 그녀의 죽음앞에 또 다른 결심을 하게 된다. 절대로 안된다던, 검은 황소와의 결투를 결심하던 그 용기로, 에트르는 이제는 그의 송아지와 함께 목장을 벗어나려 한다.


얼마전,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에니메이션 한편이 큰 호평을 얻었던 적이 있다. 바로 마당을 나온 암닭이다. 꿈꾸는 황소는 바로 그 마당을 나온 암탈과 유사한 느낌의 이야기이다. 주어진 안락함에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끝없이 궁금해하고 의문을 품는 주인공들이 기어이는 남들과 다른 선택을 하고, 결국 자유를 얻는다는 이야기. 그리고 그 자유 끝에 비록 고통과 아픔이 있을지라도, 그 자유만이 또 다른 희망의 씨앗을 준다는 바로 그런 이야기이다.



꿈꾸는 황소의 에트르는 말한다.



주어진 삶에 익숙해지는 것은 잔인한 운명이라고.,..



아마 이 말에는, 이미 짜여진 인생에 길들여져 사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 이미 희망이 죽어버린 것이라는 의미일것이다. 그리고 꿈꾸는 일이란, 바로 그것을 벗어나는 순간 빛이 나는 것이라 말하고 싶었던 것일지도 모르겠다.



꿈을 꾸는 일. 그것은 어쩌면 결코 쉽지 않은 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또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고통 뒤에 오는 열매가 진실로 아름답고 빛나는 열매라는 것을..



꿈꾸는 황소는 바로 그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