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안네 - 60년 만에 발견한 안네 프랑크에 관한 새로운 이야기
베르테 메이에르 지음, 문신원 옮김 / 이덴슬리벨 / 2012년 5월
절판


어린시절 읽었던 수 많은 책들 중 몇몇은 여전히 기억속에 남아 가끔 생각을 떠올리게 한다. 네 자매의 이야기를 담았던 작은 아씨들이 그랬고, 고아소녀에게 도움을 준 미스테리 한 남자의 이야기를 담은 키다리아저씨가 그랬고, 자신의 삶을 개척하며 끝없이 도전하고 아파했던 제인에어의 이야기가 그랬다.



생각해보니, 내가 기억하고 있는 이야기들은 대부분 어린 소녀들의 이야기이긴 하다. 여기에 또 한명의 소녀의 이름을 더한다면, 그녀의 이,름은 바로 안네 프랑크이다. 안네 프랑크, 잔인한 독일의 만행에 온 가족이 숨어지내다, 결국에는 피지도 못하고 져야 했던 고통스러운 유태인의 상징. 내가 이 책을 집어들었던 것은 바로 그 어린시절의 가슴아픈 기억들이 안네라는 이름으로 상기되었기 때문이었던 것 같다.


이 책의 저자는 실제로 안네 프랑크와 같은 마을에 거주하던 소녀였다고 한다. 하지만 어린 시절 죽음을 맞이해야했던 안네 프랑크와는 다르게 이 책의 저자는 고통스러웠던 시대를 지나 생존했고, 이제 성장하고, 인생을 살다 60여년이 지난 후 그 시기를 기억해내고 있는 노부인이기도 하다.



그리고 굿바이 안네는, 그녀가 기억하는 안네 프랑크의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라, 그 시대에 수 없이 넘쳐났던 또 다른 안네들과, 그 안네들 중 한명이었던 자기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는 책이기도 하다.



때문에 책을 읽고 나서 다시 읽었던 이 책의 제목 굿바이 안네는, 책의 저자인 베르테 메이에르가 스스로 자신에게 전하는 과거에 대한 안녕을 고하는 말이기도 하는 듯 느껴지기도 하다.



베르테는, 어린 시절 다른 여느 가정의 평범한 소녀들처럼 행복한 유년기를 보냈던 인물이다. 하지만 단지 그녀가 유태인이라는 이유 때문에 그녀의 삶은 우리가 기억하는 안네프랑크의 삶으로 변화하게 된다. 매일 배고픔에 시달리고, 한줌의 양식을 얻기 위해 전전긍긍해야하며,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는 또 다른 사람들의 처절함을 매일 지켜보아야 하는 바로 그런 삶으로.. 그리고 그녀는 안네 프랑크와는 다르게 그 혼란을 넘어 남겨진 삶을 살아내야하는 숙제까지 떠맡게 된다.


책에서 만나게 되는 그녀의 기억들은 그래서 대부분 고통스럽다. 인간이지만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으로 저지를 수 없는 일들을 하며 살아야 하는 생의 순간을 기억하며, 나머지 삶마저 고통으로 물들어버린 어느 여인의 기억들. 안네 프랑크가 그녀의 일기를 남기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아 인생을 살아야 했더라면 어쩌면 똑같이 고통으로 점철되어버린 삶을 살아내야했을지도 모를 바로 그 인생을 그녀가 살아가고 있다.



그래서 그녀는 이제 안네 프랑크를 놓아주고 싶어한다. 자신 안에 남아있던 안네프랑크와 결별해야하만, 그 전쟁과 혹독한 고통들과 이별해야만 남은 인생을 통해 자신을 찾을 수 있으니 말이다.



나는 전쟁을 잘 알지 못한다. 분단된 국가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전쟁은 현재진행형이 아니라, 과거의 일처럼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전쟁의 실상에 대해 여전히 잘 알지 못한다. 하지만 가늠해본다. 전쟁을 겪고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 쳤던 어느 소녀가 그 기억음 품은채 과연 남은 삶을 잘 살아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 말이다.



굿바이 안네,를 말하며, 전쟁의 고통과 기억에서 헤어나오고 싶은, 그녀의 바람을, 책을 통해 가슴으로 느껴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