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렌 켈러 - A Life - 고요한 밤의 빛이 된 여인
도로시 허먼 지음, 이수영 옮김 / 미다스북스 / 2012년 4월
품절


어린 시절, 우리 집에는 한 질의 위인전기가 있었다. 꽤 많은 위인들의 위대한 이야기들을 담아놓았던 이 위인전기를 통해, 나는 가끔 감동했고, 가끔 놀라워했고, 가끔 충격을 받기도 했다. 그리고 그 위인전기 속에 헬렌켈러라는 이름의 여성이 담겨 있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헬렌켈러는 모두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을 것이다. 어려서 병을 얻어 어느날 갑자기 보이지도, 듣지도, 말하지도 못하게 되어버린 참혹한 운명의 여인, 그리고 그 운명을 오롯히 의지하나로만 이겨내어 전인류와 전 세대의 사람들에게 깊은 감명과 영감을 불러일으킨 위대하나 여인. 그래서, 그저 평범한 여인으로 살고 싶은 바람을 간직한 헬렌이라는 이름의 한 소녀나 여인이 아닌, 그저 헬렌켈러라는 이름으로 남겨진 그런 여인의 모습으로 말이다. 생각해보면 참으로 이상한 일이다. 한 사람의 인생을, 그녀가 살아온 전반의 모습으로 이해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저 그녀가 처했던 어린시절의 고난과 그것을 이겨낸 그녀의 의지만으로 박제화한채 모든 사람들의 머리속에 남겨지게 한 바로 그 사실이.. 그리고 또 생각해보면 그것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든다. 사람들은 그녀의 인생전체에서 가장 감동적인 부분만을 이야기하고 그것만을 기억하고자 하기 때문에..

헬렌켈러-A life는, 그런 의미에서 우리가 알고 있던 그 수많은 위인들의 이야기들을 다시 한번 떠올리고 궁금해하게 하는 물음표의 시작이 되었다. 과연 우리는 세상을 이끌었던 그 수많은 위인들을 제대로 기억하고 있는 것일까? 위인들은 자신들의 이야기가 지금처럼 정형화되어 한가지 이미지로만 남겨질 것을 원했던 것일까? 라는 등의 의문의 시작에 바로 헬렌켈러의 이름이 세워지게 된 것 이다. 헬렌켈러-A life 속의 헬렌켈러는 우리가 기억하는 지극히 성스럽고, 위대한 헬렌켈러의 모습만을 담고 있지 않다. 조금은 다른 상황에 처했고, 남다른 의지로 그 상황을 이겨내었으나, 결국은 한명의 사람으로서 행복하기를 원하고, 타인의 그것처럼 삶을 영위하기를 바람했던 헬렌이라는 이름의 한 여성의 모습을 앞과 뒤, 그리고 옆에서 바라다 볼 수 있는 이야기들을 전한다.

어린 나이에 병을 앓고, 마치 진공관 안에 홀로 갇힌듯 듣지도, 보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어둠 속으로 던져진 너무도 어린 소녀, 그리고, 그 고난을 이겨내고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과 사랑을 받았던 위대한 여인, 우리가 기억하는 헬렌켈러는 어쩌면 이것으로도 충분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과연 그녀 스스로가 원했던 삶도 그저 여기에서 모든 것이 만족되었을까? 듣고, 보고, 말하고자 했던 그녀의 의지는 결국, 다른 사람들처럼, 평범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치루어야했던 처절했던 싸움이었을텐데, 많은 사람들은 그저 그것만으로 그녀의 삶을 정지시켜버렸던 것일지도 모른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그녀의 이야기는, 그녀가 그녀앞에 놓인 고난을 이겨내기 위해 처절한 사투를 벌인 다음의 이야기들을 통해, 그녀의 삶을 더욱 잘 들여다볼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그렇게 들여다본 그녀의 삶은, 위대한 헬렌켈러 이전에 행복한 삶을 꾸리고 싶었던 평범한 헬렌의 모습을 더욱 잘 볼 수 있게 해준다.

동전에도 앞면과 뒷면이 있다. 하물며, 인간의 삶이야 말해 무엇하겠는가, 많은 사람들은 동전의 앞면을 더욱 잘 기억하지만, 동전의 앞면보다 그 뒷면에 더 많은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한다면, 이 책의 의미가 더욱 깊게 다가올 수 있으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