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러스킨의 드로잉
존 러스킨 지음, 전용희 옮김 / 오브제 / 2011년 8월
장바구니담기


미술을 전공하거나, 미술학원에서 직접 연필이나 붓을 잡아보지 않은 사람들에게, 미술이란 '가까이하기엔 너무 먼 당신'들 중 하나일 때가 많다.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느끼면 되는 것이라고 말들하지만, 그 안에서 논해지는 전문적인 이야기나, 평단의 평가는 물론, 시시때때로 들려오는 고가의 미술품에 대한 단편적인 뉴스들은, 미술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특수한 집단의 특권이나 또 다른 방식의 금전적 가치를 지닌 재산증식 방식으로만 느껴진달까? 그래서 미술을 전공하지 않은 이들에게, 혹은 미술에 대한 전반적이거나 혹은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에게, 미술이란, 궁금은 하지만, 감히 범접하기에는 다소 어색한, 그런 존재가 되어있는것이다.

생각해보면, 살짝 억울할 수도 있는 일인것 같다. 어린시절, 학교에서 크레파스나 연필자루를 손에 뒤고, 그림한번 끄적이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유명화가의 기법과, 미술평론에 대한 지식은 없을지라도, 누구나 한번쯤 그림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그림을 통해 내 이야기를 한 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무언가 전문적인 기술과 전문적인 지식이 없다면 그림에 대해서는 논하거나 공감할 자격이 없다는 것처럼 느껴지게 되는 지금의 모습들이 말이다.

존 러스킨의 드로잉은, 그래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던 책이다. 화려한 색채와 뛰어난 기법들을 다루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연필 한자루를 가지고 사물을 표현해내는 드로잉. 때로는 단순하게, 때로는 정밀하게, 때로는 보이는 것 이상의 것들을, 때로는 보이는 것 그대로의 모습들을 표현해내는 드로잉이라면, 나처럼 미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고, 미술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림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림이란 어떻게 표현하고 어떻게 보아야 하는 것인지를 조금 더 편안한 마음으로 배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졌기 때문에 말이다.

하지만, 존 러스킨의 드로잉은 내가 상상하던 드로잉 교본과는 조금 다른 책이었다. 단순히 따라하면 다 되는 드로잉 교재가 아니라, 드로잉에 여러가지 기법와 함께 드로잉이라는 장르의 그림들을 대할때 가져야하는 매 순간의 마음가짐과 존 러스킨 자신이 드로잉을 통해 느꼈던 그림 이상의 것들에 대해 기록해놓은 그만의 그림철학이 담긴 한권의 강의노트에 가깝다는 느낌을 받았달까? 때문에 이 책은 단순히 눈으로 보고 따라하는 것이 아닌, 그림을 대하는 태도와 준비에 필요한 모든 과정들에 대한 총체적인 이야기를 드로잉이라는 장르를 통해 전해주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한다. 드로잉을 어떻게 하는지를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드로잉이라는 미술의 한 부분을 통해 미술을 전체적으로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그림을 그리고자 한다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그림철학을 드로잉을 통해 보여준다고 할까? 때문에 이 책을 읽고 나면, 드로잉이란 미술의 한가지 기법을 배웠다기보단, 그림이 왜 아름다운지 그 자치를 살짝 엿본 느낌으르 가지게 된다.

존 러스킨의 드로잉은, 그 안에 존 러슽킨의 목소리를 아주 생생하게 담고 있다. 단호하게, 그리고, 무척 섬세하게, 그림을 시작하는 사람들, 혹은 그림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그림은 그리는 기술이 아니라 느끼고 공감하는 감성이라는 것을 전달한다. 그리고 때문에 그림에는 그리는 사람이 사물을 보는 눈과 마음이 그대로 담기게 되고, 그림을 보는 사람은 단지 장면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 그림안에 담긴 시선을 공감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살짝 들려준다. 그래서 존 러스킨의 드로잉은, 드로잉이라는 장르를 통해 그림에 접근하고 싶은 이들에게는 꼭 한번은 들어야 할 이야기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림을 그리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그림에 담고 싶은 것들에 다가가는 작가의 시선에 대한 이야기들을, 그리고 그림을 보는 눈을 가지고자하는 이들에게는 그림을 볼 때 진정 그 그림의 가치를 느끼기 위해 가져야 할 자세를 들려주는 존 러스킨 선생님의 친절하고도 매우 자세한 강의가 될 것이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