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이기주의자
웨인 W. 다이어 지음, 오현정 옮김 / 21세기북스 / 2006년 4월
구판절판


이기주의는 그다지 좋은 느낌을 주지 못하는 단어이다. 자신만을 위해 모든 일을 결정하고 남들은 신경쓰지 않는 독선적인 태도. 타인에게 때로는 피해를 줄 지언정 자신의 피해는 감수하지 않으려 하는 태도들을 이기적이다라고 표현하곤 하니 말이다.그런 이기주의자를 행복하다고 하다니. 이 책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 걸까? 남들 신경안쓰고 자신의 행복만을 추구하는 이기주의자가 되어야만 행복을 가질 수 있다는 의미일까? 아니면 이미 그렇게 해온 사람들은 행복하다는 이야기일까? 붉은 표지만큼이나 진한 느낌을 던지는 책은 제목부터 살짝 내용을 궁금하게 만드는 이야기를 담고 있었다. 자기계발서라면 그저 그렇게 탐탁하게 생각하지 않는 나에게까지 말이다.

<행복한 이기주의자>는 자신의 행복을 위한 이기주의를 합리화 하는 책은 물론 아니다. 하지만 자신의 행복을 조금 더 이기적으로 추구하자는 의견을 제시하는 책이라는 표현은 조금 더 적절할지도 모르겠다. 말 장난 같겠지만 행복을 위한 나만의 이기주의를 구축하고 다른 누구도 아닌 자신을 위해 행복해지자는 의견을 말한다면 어느 정도 설명 수도 있지 않을까?

자신의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위해 조금 더 자신을 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스스로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내용. <행복한 이기주의자>는 그렇게 다른 누구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기 보다는 스스로 행복해질 사람들의 권리에 대해 이야기한다. 너무 두루뭉수리한 나머지 들으나 마나한 충고가 아니라 바로 지금 당신이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감정의 노선변경을 권하는 방법부터 말이다.

지금 당장 당신이 행복하지 않은 것은 당신이 불행하기 때문이 아니라당신 스스로가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외면하고 불행속에 당신을 방치하기 때문이라는 조금은 공격적인 말들. 그리고 그렇기에 당신이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은 다른 누구도 아닌 바로 당신 자신에서 찾아야 하며, 지금 당장이라도 스스로 행복을 찾을 수 있다는 이 책의 이야기는 간단하지만 쉽지 않고, 쉽지 않지만 불가능하지 않은 아주 작은 마음의 변화를 가져다 주는 힘을 가졌다. 스스로를 믿고 스스로를 존중하며, 스스로 행복을 찾아야 하기에 지금보다는 이기적이 되어도 되는 당신의 삶. <행복한 이기주의자>는 이기적이기 때문에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을 위해 이기를 조금 자신에게 끌어오는 지혜를 발휘한 사람들을 가르키는 말이었던 것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을 꿈꾼다. 아니 어쩌면 인생이라는 길고 긴 시간을 힘겹게 걸어가고 있는 이유 자체가 나의 행복을 완성하고자 하는 단 하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함일지도 모르겠다. 행복이란, 정말 그렇게 긴 시간을 인내하고 수 없이 많은 고난을 감내한 다음에야 가뭄끝의 단비처럼 기쁘게 찾아오는 것일까?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야 혹은 인생의 끝자락에 이르러서야 힘겹게 잡을 수 있는 것일까? 인생의 매 순간순간을 행복이라 말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달성하고 완성해야 느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모든 과정을 행복이라 말할 수 있다면, 그것이 진짜 행복한 인생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행복한 이기주의자>는 인생의 순간순간을 행복으로 바꾸는 아주 작은 감정의 변화와 자신의 선택에서부터의 변화를 권하는 것으로 아주 조금 이기적인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방법을 제시한다. 자신에게서부터 시작되는 행복을 위해, 그리고 자신의 감정과 선택의 변화를 위해, 최종적으로는 자신의 행복을 위해 아주 조금 이기적이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행복한 이기주의자>를 한번쯤 읽어보기를 권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