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의 서 1 문학동네 청소년문학 원더북스 14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은모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11월
장바구니담기


이야기란 무엇일까?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글에서 글로, 때로는 노래와 영화, 연극으로, 끝없이 이어지고 재창조되는 이야기. 그래서 이야기는 언제나 우리 곁에 머무르고 있지만 언제나 변화하고 새로이 태어나며 움직이기도 한다.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이 이야기를 듣고, 읽고, 즐기면서 살아가지만.. 그리고 그런 사람들 속에 나 또한 포함되어 있지만, 그렇게 살아가는 동안 내내 우리와 함께 하는 이야기라는 존재에 대해, 진지한 의문과 고민을 해본 적이 있었을까? 다른 이들은 그런 적이 있었을까? 아무리 생각해보아도, 적어도 나에게는 이 이야기라는 존재에 대한 고민과 의문을 품었던 순간이 없었던 것 같다. 적어도, 이 책 <영웅의 서>를 읽기 전까지는 말이다.

<영웅의 서>라는 이름을 가진 이 이야기는 분명, 판타지 소설의 장르에 속하는 이야기이다. 게다가 책의 첫장에서부터 일본 미스터리의 여왕이라는 홍보문구를 달고 있기까지 하다. 그래서 였을까? <영웅의 서>를 처음 만났을 때 나는 그저 <영웅의 서>라는 이 이야기가 단순히 킬링타임용으로 즐기며 시간을 때워줄 흔하고 가벼운 읽을거리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던 것 같다. 그냥 평범한 장르소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기대하지 않은 상태에서 펼쳐들었던 <영웅의 서>의 첫 장. 하지만 <영웅의 서>가 담고 있는 이 이야기는 그저 즐거이 시간을 채워주는 장르소설의 그것 뿐은 아니었다. 분명, 장르소설의 구성과 흐름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 이상의 무언가를 전달하기 위해 장르소설의 매력들을 끌어안은 이야기라는 느낌. <영웅의 서>는 그렇게 내가 기대했던 모든 것과 함께 내가 기대하지 않았던 그 이상의 무언가를 전달하는 이야기였다

아직 어린 초등학교 소녀 유리코에게는 언제나 자랑스러운 오빠 히로키가 있다. 모든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인기있는 오빠. 가족들과 동생에게는 물론, 어디에서나 자랑스러운 사람으로 여겨지는 오빠 히로키는 늘 의지가 되고 든든한 유리코의 단 하나뿐인 오빠이기도 하다. 그런데 어느 날 학교에서 수업중인 유리코에게 선생님이 뭔가 불안한 이야기를 전하며 집으로 돌아가라고 한다. 집에 도착한 유리코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언제나 든든하고 자랑스러웠던 그녀의 오빠 히로키가 학교의 동급생들을 칼로 찌르고 사라졌다는 믿을 수 없는 소식 뿐, 히로키에게 찔린 동급생 중 한명은 사망하고, 한명은 병원에 있은 채, 그들을 칼로 찌른 히로키는 행적을 감추고 사라져버렸다. 언제나 자랑스러웠던 오빠가 저질렀다고는 생각할 수 없는 사건. 하지만 분명, 이 사건의 범인은 그녀의 오빠라고 이야기한다. 유리코의 가족은 히로키가 저지른 사건과, 사라져버린 히로키로 인해 공황상태에 빠진다. 가족이었기에, 히로키가 왜 사건을 저질렀는지보다는 지금 그들 앞에 모습을 보이지 않는 히로키가 걱정될 뿐이다. 가족은 히로키가 저지른 사건과 그의 부재로 인해 점차 무너져 내린다. 유리코 또한 학교에 나가지 못한채 오빠를 기다릴 뿐이다. 단 하나뿐인 오빠를 그리워하는 마음만으로.. 하루하루가 지옥처럼 지나가던 어느 날, 유리코는 우연히 여전히 오빠의 흔적들이 남아있는 오빠의 방으로 들어선다. 평소에는 엄마가 늘 눈물을 흘리던 곳. 어쩌면 작은 소녀인 유리코에게는 오빠의 부재를 더욱 확실하게 보여주는 공간일 뿐인 오빠의 방. 그 곳에서 그녀는 자신에게 말을 거는 한 권의 책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그 책을 시작으로, 유리코는 오빠를 찾기 위해 그동안의 자신은 생각조차 할 수 없었던 미지의 땅과 공간속으로의 여행을 시작하게 된다.


<영웅의 서>는, 어느 날 갑자기 동급생을 칼로 찌르고 사라져 버린 열네살의 소년의 사연에서부터 그 이야기를 풀어간다. 하지만,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주인공은, 사건을 저지른 히로키가 아닌, 그를 그리워하고 사랑하는 마음만으로 그를 찾기 위해 결말을 알 수 없는 모험을 선택하는 아직 어린 유리코라는 이름의 소녀이다. 아무런 힘도 없는 그러나 사랑하는 오빠를 찾고자 하는 마음만을 그 누구보다도 강하고 절실한, 아직은 때묻지 않은 소녀말이다. 그리고 그녀가 오빠를 찾기 위해 방문해야 하는 곳은 바로 세상에 존재하는 수 없이 많은 "이야기"가 흘러오고 흘러나가는 "이름없는 땅"이라는 알 수 없는 곳이다. 그 어떤 것도 존재하지 않고, 그 어떤 것도 이름을 가지지 않은 곳, 그래서 "이름없는 땅"이라는 이름을 가진 곳. 그 곳에서 그녀는 "이야기"라는 단 한번도 의문을 가지지 않았던 대상의 비밀과 맞딱드린다. 사람들이 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지, 어떻게 이야기가 흘러가고 이어지는지, 그리고 사람들이 왜 이야기를 끝없이 원하는지에 대한 비밀. 아직 어린 유리코에게는 이해하기에 너무도 추상적인 이야기들이지만, 어린 유리코는 어렴풋이 느끼게 된다. 그녀의 오빠도, 그 어떤 "이야기"를 원했다는 사실을.. 그리고 그 이야기를 얻고, 그 이야기를 꿈꾸고, 그 이야기를 원했다는 사실을 말이다. 그래서 결국, 그 이야기에 살기 위해 선과 악이 공존하는 "영웅"의 사악한 면인 "황의를 입은 왕"까지도 스스로 선택했다는 외면할 수 없는 사실들을..

그녀는 이제 모험을 통해 "황의를 입은 왕"의 최후의 그릇이 되어버린 오빠를 구해야만 한다. 스스로 가늠할 수 없는 수 없이 많은 위험과 고난들이 그 모험속에 포함되어 있겠지만, 아마도 유리코를 버티게 해주는 것은 사랑하는 오빠를 구해야한다는 그 일념 뿐이었을 것이다. 세상이 아닌 또 다른 세상 속에서, 유리코는 유리라는 이름으로 그녀가 속하지 않았던 세상 속의 수 많은 일면들을 돌아보게 되고, 그녀는 그 경험을 통해 세상과 세상에 존재하는 수 없이 많은 이야기들에 대해 고민하고 갈등하며 스스로를 다잡기도 한다. 그리고 그렇게 성장한 유리는 모험을 끝내고 "이름없는 땅"에 돌아와 "이름없는 땅"의 하늘에 "하늘"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다시 유리코로 돌아온다.

<영웅의 서>는 판타지 소설이지만, 그저 흥미와 재미를 목적으로 쓰여진 판타지소설보다는 조금 더 넓고 깊은 주제를 담고 있다. 히로키가 동급생을 칼로 찌르고 사라진 사건을 통해서는 권력과 권력의 비호를 받는 수족들의 비겁함과 잔인함을 말하기도 하고, 히로키가 학교의 영웅에서 배척을 당하는 반란자의 오명을 쓰기까지의 과정에서는 우리사회에서도 만날 수 있는 교내폭력과 왕따등의 사회문제등을 언급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 <영웅의 서> 안에서 인상적이었던 것은, 바로 "이야기"라는 존재에 대한 의문이었다.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원하고 꿈꾸기에, 혹은 후회하거나 그리워하기에 쓰여지는 이야기들. 그 이야기들의 대부분은 지어낸 것이라는 사실, 그래서 "이야기"의 본질은 어찌보면 "거짓"이라는 당연하지만 생각조차 하지 않았던 사실에 대한 의문, 그 의문을 <영웅의 서>를 통해 처음 떠올려본 것이다.

분명, 이야기의 실체는 거짓일지도 모르겠다. 이야기를 짓는 작가들이 지어내는 "이야기"란, 그가 꿈꾸는 환상이자, 그가 바라는 이루어지지 않은 현실이자, 그가 하지 못했던 과거에 대한 후회이기도 할 테니 말이다. 또 때로는 많은 사람들이 원했던 이상이기도, 누군가의 작은 바람이기도 한 것이 바로 이야기의 실체 그 자체일테니까.. 이야기가 쓰여진 수 많은 책과 이야기를 말하는 수 없이 많은 노래와 영화, 연극들을 통해 얻으려 하는 것은. 그렇게 자신이 원했던 무언가를 그것들을 통해 상상하고 꿈꾸는 바로 그 자체일것이다. 이야기 속에서 그렇게 자신과 세계를 발견하고 그 안에서 현실의 나와 세상을 위로받고자 하는 마음이 이야기를 자아내는 근본이자 시작이니까..

현실에는 없는 환상의 것들을 추구하는 인간의 나약한 마음이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이야기"라는 이름을 얻은 거짓이 사람들을 현혹하고 그 덩치를 불려, 때로는 사람들을 악을 행하게 하더라도, 그리고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이름없는 땅"에서 그 거짓에 현혹되어 악을 선택한 죄로 "죄업의 대륜"을 끝없이 돌려야 하는 형벌을 받을지라도, 그 이야기의 시작에는 사람들의 아주 작은, 그리고 가장 진실한 바람이 있다는 사실이 어쩌면 가장 중요한 진짜 진실이 아닐까? 세상에 존재하는 그 수많은 이야기가, 사실은 거짓일지라도, 사람들이 그 이야기들을 원하는 이유는, 그 이야기 속에 자신이 진짜로 바래왔던 단 하나의 꿈이 담겨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많은 이야기들이 모두 거짓일지라도, 인간이 인간으로서 스스로의 삶을 통해 자아내는 인생이라는 "이야기"만은 진짜임을, 스스로 이끌고 만들어가는, 그래서 때로는 좌절하고 실패하여 얼룩덜룩 상처입은 불완전한 바로 당신의 삶은 그 어떤 죄업도 만들지 않을 거짓아닌 진실한 이야기임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너무도 아름답고 완벽해 거짓이 아니면 만들어낼 수 없는 환상의 집보다는, 작고 누추하지만 따스한 정이 흐르는 나의 집이 더욱 행복한 것처럼, 거짓으로 이루어진, 그래서 결국은 죄업의 대륜을 짊어져야 하는 "이야기" 속이 영웅의 삶보다는, 영웅이 되지 못했지만, 그 자체만으로 진실인 나의 화려하지 않는 삶이 내가 지켜야할 단 하나의 진실일테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