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시간이 아주 많은 어른이 되고 싶었다
페터 빅셀 지음, 전은경 옮김 / 푸른숲 / 2009년 10월
장바구니담기


나는 시간이 아주 많은 어른이 되고 싶었다... 그리고 나는 지금도 시간이 아주 많은 어른이 되고 싶다. 하지만 할일이 없어 그냥 멍하니 하늘을 쳐다보고 하릴없이 시간만 축내는 시간이 많은 어른이 되고 싶지는 않다. 나는 시간이 아주 많은 어른이 되고 싶다. 한번쯤은 과거를 돌아보고, 한번쯤은 그 시간을 기억하고, 한번쯤은 그 시간속에서 그 시간의 나를 찾아내는 여행을 할 수 있는, 나는 그런 시간이 아주 많은 어른이 되고 싶다.

남들과는 다르게 이야기하는 인생의 이야기
<나는 시간이 아주 많은 어른이 되고 싶었다>... 이 책의 제목은 그저 제목만으로도 사람의 눈과 마음을 끌어당긴다. 모두가 빠르게 살아가는 세상에서 남들보다 빠르게 살아가기를 원하기 보다는 혼자만의 시간으로 언젠가는 여유를 누리고 싶다는 소망을 담은 듯도 보이고, 그렇지 못하고 여전히 빠르게 달려가는 세상에 섞여 남들보다 빠르게 걷기 위해 애쓰고 있는 자신을 자조하는 듯한 말로도 들린다. 그리고 이제는 그렇게 원했던 시간이 아주 많은 그 어른이 되어, 시간이 아주 많은 어른이 되기를 원했던 그 삶의 고단함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으로도 느껴진다. 한줄의 글, 한 마디의 말, 그저 그랬었다는 과거형의 읊조림만으로도 이 책을 그렇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책이다. 나도, 이 책을 쓴 저자 페터 빅셀처럼 시간이 아주 많은 어른이 되고 싶었고, 아직도 그런 어른이 되고 싶기 때문이다.

아주 많은 시간을 가진 어른이 되는 방법에 대하여..
<나는 시간이 아주 많은 어른이 되고 싶었다>는 시간에 대하여, 세상에 대하여, 가족과 삶에 대한 페터 빅셀의 조금은 색다른 이야기들이다. 짧고 간단한 이야기들로 말하는 기억를 보듬는 방법, 그리고 세상을 바라보는 냉철한 시선, 자신을 감싸안은 가족과 그 의미에 대한 이야기들 말이다. 그래서 이 책은 한 순간엔 과거의 희미한 추억을 떠올리게 하고, 한 순간엔 의미를 잃어버린 회색빛 세상을 이야기하며, 한 순간엔 진정한 나의 존재에 대해 고민할 시간을 주는 책이기도 하다. 기다림조차 기다릴 줄 아는 시간의 활용법, 그리고 나도 모르게 작은 세상에 익숙해져 큰 세상을 잊어버리는 현실, 그리고 고향과 가족이라는 나의 의미에 대한 페터 빅셀의 평범하지 않은 시선, 그래서 왜 내가 시간을 자꾸 잃어버리며 살고 있는지를 생각하게 하는 너무도 날카로운 지적이기도 하다.

시간을 가져라. 당신만의 방법으로...
시간은 누구에게나 동일한 양으로 주어진다. 그래서 누군가에게는 부족한 시간이 누군가에게는 넘치게 되는 까닭이란 온전히 그 시간을 가진 당사자에게 달린 일이다. 시간이 아주 많은 어른이 되고 싶다는 한줄의 말은, 그래서 할일없이 놀고 먹는 시간을 원하는 안일한 생각이 아니라, 가끔은 과거를 되짚어보고, 쫓기듯 살아가는 삶에 진정한 의미와 가치에 대해 생각해볼, 어찌보면 한가로워보이는, 그러나 가장 중요한 시간을 가지고 싶다는 본질에 가까운 바람인지도 모른다. 그저 눈 앞에 놓인 일만을 하기 위해 내가 지나온 세월과 가치 따위는 볼 필요없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기 위해, 그리고 더 나은 것들을 바라보는 시선을 얻기 위해 가끔은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것이라는 바로 그 말 말이다. 나는 여전히 시간이 아주 많은 어른이 되고 싶다. 그리고 페터 빅셀이라는 저자의 이 한권의 책, <나는 시간이 아주 많은 어른이 되고 싶었다>를 덮은 지금, 나는 더욱 시간이 아주 많은 어른이 되고 싶어졌다. 훗날, 그 시간으로 진정한 가치를 생각해볼 여유를 가지기 위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