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 21세기와 소통하다
안희진 지음 / 시그마북스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동양철학은 늘 모호하다.

학창시절 철학관련 수업을 유난히 좋아했던 나이지만..

모든것이 명료하고 읽는 순간 깨달아지며 듣는 순간 사고하는 서양철학에 비해 동양철학은 모호했다.

그리고 그 중 가장 난해한 것이 바로 돌고도는 의문이 끊이지 않는 도가, 그리고 장자였다.

장자의 생각은 왜 그렇게 모호하고 난해하기만 하였을까?

20살이 갓 넘은 나에게 그의 사상은 도저히 머리로 따라갈 수 없는 지혜 그 이상의 것이었다.

 

자연스러움의 강조, 강조, 그리고 또 강조

장자라는 이름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도가사상을 대표하는 학자라는 것이 아닐까 싶다. 학창시절 공자와 맹자에 비해 작은 부분으로 다루어졌던 장자이지만 시대가 변화하고 요구하는 덕목이 조금씩 변화하는 영향일까? 최근 장자의 이름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그가 강조했던 자연스러움에서 그만큼 멀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한다. 장자의 사상을 설명하자면 참으로 많은 단어와 이야기들이 동원되겠지만 그 모든 말들을 모아 한 단어로 표현해야 한다면 그때 선택해야 하는 단어는 무엇일까? 개인적으로는 "자연"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인위적인 것은 그것이 어질어도 어진것이 아니며, 강요된 것은 그것이 진실이라도 진리가 아니며, "위하여" 하는 것은 옳아도 옳은 것이 아니다. 어질어도 어진것을 모르는 것, 진실이라도 진리인 줄 모르는 것, 옳아도 옳은 것인 줄 의식하지 못하는 것이 진정한 어짐과, 진리, 옳음이라는 그의 말은 스스로 의식하지 못할 정도로 자연스러운 일들이 어질고, 진실되며, 옳을 수 있다는 이야기로 이어질 정도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그대로의 것들을 강조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그가 인용하는 이야기나 그가 전하는 이야기가 이렇게 너 자체로 자연스러울 것을 말하는 것이 장자의 사상, 그 가장 핵심이랄까? 때문에 무엇이나 만들어야 하고 정당성을 가져야 하며 해내야 하는 강요된 지금의 세상에 그의 이름이 새롭게 재조명 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아직도 어려운, 그러나 어럼풋하게 느껴지는 지혜.

책 한권으로 그의 그 심오함을 넘어 흐릿하기만한 사상들을 완전히 이해하기란 어려울 것이다.한번으로는 이해할 수 없어 두번을 읽어내려갔지만 아직도 나에겐 장자에 관해 이야기 하는 이 책은 어렵고 어렴풋한 느낌을 주고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장자라는 이름으로 많은 이들을 이끌었던 그의 사상이 조금 더 쉬운 현대적 언어로 설명되고, 누구나 가질법 한 의문도 부가적으로 설명되어 지는 것은, 난해하기만 한 그의 생각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지름길, 혹은 이정표가 되어 줄 것만은 분명하지 않을까? 또 공자, 맹자만이 아닌 또 다른 한명의 대사상가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줄 책으로도 그 의미는 충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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