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박사의 초등영어 학습법>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하버드 박사의 초등영어 학습법 - 미국식 커리큘럼으로 배우는
정효경 지음 / 마리북스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지은이의 경험에서 얻어낸 과오를 통해 이 책이 나오게 되었나요. 음악공부를 하다가 자신의 능력밖의 것이라 여기고 진로 수정을 통해 오늘의 영어 컨설팅을 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통해 자신과 같은 과오를 범하는 일이 없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지었다네요. 

요즘 아이가 있는 부모라면, 영어교육에 관심이  있는 부모라면 몰입영어라는 말은 너무나 익숙한 단어일겁니다.  

하지만 정작 몰입영어가 무엇인지는 정확하게 개념이 잡히지 않고 머리속에서 뿌연 구름만 둥둥 떠있는 느낌이였는데 이책은 그 구름을 걷어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몰입영어란 영어권 생활을 통해 자연스럽게 영어가 되듯 우리 아이들을 영어에 많이 노출을 시켜 영어학습을 한다는 것입니다.  

지은이는 그 길로 가기위해 몇가지 원칙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일단은 빠른시기에 영어를 접해주는것이 제 2 언어가 아닌 외국어로 인식한다는것입니다. 제2언어는 공부로 인식하지만 외국어는 모국어가 아닌 또다른 언어로 받아 들인다는 것 입니다.  

내 아이가 어떤 타입인지 알아야 한다는것입니다. 여러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주었지만 보면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가 어렵네요. 내아이에 대해 가장 잘 아는것이 부모지만 그래서 맹점이 있기마련이드라구요. 가장 객관적으로 볼수없는 사람도 부모니까요. 지은이는 자녀의 유형을 진단하는데 있어서 섣불리 진단하기보다는 오랜기간 지켜보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초등 1~6년까지도 많은 변화가 있으니까요. 

학년별 레벨별로 테스트가 뒤쪽에 나와 있습니다. 그 레벨 테스트를 통해 아이의 레벨을 진단할수있구요, 레벨에 맞는 예시 도서목록이 나와 있어서 참고하기에 좋네요. 

처음엔 다양한 인풋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선 지은이는 다독을 권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스토리북 읽기를 통해 많은 단어 습득과 다양한 주제를 접하라고 합니다. 첫단계에서는 스토리북읽기, 단어공부, 파닉스를 중점적으로 하기를 권합니다.  

잊지 말아야 할것은 많은 시간을 영어에 노출시켜야 한다는 원칙아래 2400시간이라는 최소조건을 지켜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하루에 3시간씩 1년이면 영어 연수한 효과를 볼수있다고 합니다.  

어려운것은 무작정 이 시간을 지키는것이 문제가 아니라 제대로 된 커리큘럼을 짜야 한다는것입니다. 이것이 비전문가인 부모에게는 어려운 부분이네요. 지은이는 일주일 계획을 짜라고 합니다. 그것만 제대로 지키고 하루에 한 문장씩만 연습을 시켜도 일년이면 365문장을 외우는 것입니다. 우리말에 천리길도 한걸음부터라는 말의 효과를 여실히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잊지 말아야 할것은 영어는 꾸준히 해야 한다는것입니다. 단시간에 넘을수있는 산이 아니기에 인내심을 갖고 해야 한다는것입니다.  

읽고 나니 길을 찾은것 같아 안심이 되지만 그 길을 잘 갈수있을까 두려움은 남아 있네요. 

그 두려움은 그 길을 끝에 도착해야만 놓이는 안심이겠지요. 

처음으로 진지하게 영어교육 코칭법을 읽었던것 같아요.  진지한 조언 듣고 싶으신 분들에게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