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듣기능력이 평생성적을 좌우한다>을 리뷰해주세요.
초등 듣기능력이 평생성적을 좌우한다
김명미 지음 / 글담출판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듣기능력?  영어 듣기는 많이 들어봤지만 우리말 듣기 능력은 생소하다.   

듣기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이런 문제점을 보입니다. -------------------------------

 1.학교 전달 사항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다.    /  2. 책을 읽어줘도 나중에 딴말을 한다.    /  3. 다른 아이들과 달리 노트 필기를 잘 안 한다. /   4. 오늘 학교에서 배운것에 대해 잘 대답하지 못한다.   / 5. 열심히 공부하는데 시험 성적은 좋지 않다.  

반대로 듣기능력이 뛰어난 아이의 장점은  -------------------------------------

말을 잘한다 / 성적이 우수하다 / 친구들에게 인기가 많다  / 신중하고 의젓하다  / 친구 사이에 리더적인 존재로 반장을 놓치는 법이 없다  / 믿음직스럽다   / 진정한 차세대 리더로 성장한다

듣기는 말그대로 상대방이 얘기한것을 잘 듣는 능력을 말한다. 책에 의하면 듣기는 말하기보다 더 중요하다고 한다. 우리 모두 우리 아이가 무슨 말을 했는지 무엇을 발표했는지에만 관심을 두고 무엇을 들었는지에는 소홀히한다는것을 지적한다. 왜냐하면 듣는것은 누구나 타고난 능력이기에 특별히 신경써서 그 능력을 신장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의 듣기능력 교육은 '주의를 집중해라' '바른 자세로 들어라' 정도의 소극적 연구로 빈약한것이 현실이다.    

그러면 왜 듣기 능력이 중요할까? 듣기능력은 배경 지식을 동원하여 받아들인 정보를 이해, 해석, 종합하여 자신의 반응을 이끌어 내는 고도의 추상적  이해능력이다. 올바로 듣기위해서는 충분한 어휘력, 배경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상대방의 이야기를 귀담아듣는 마음가짐과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기에 듣기능력은 단순히 음성정보를 받아들이는거이 아니라 사고 과정을 거쳐 인식하고 이해하며, 종합해서 판단하고 적용하는 전반적인  이해과정이기에 학습능력과 상관관계가 높다.  

듣기능력은 단순 학습능력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리더상에서도 빠질수없는 능력 중 하나이다. 잘 듣는다는것은 모두의 소리를 경청하는 자세로 세종대왕 역시 계속해서 대화하며 설득하는 방법을 택했다.

2장에서는 듣기 능력을 잡기위해 내아이 듣기능력 무엇이 문제인지 진단해보고 듣기 능력을 높여주는 8가지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내 아이의 듣기 문제를 찾아내는 19가지 질문에 체크해보면서 진단해보세요. 

제 경우에는 아이들이 아직 초등입학전인데 입학전 듣기능력 점검란이 큰 도움이 되었네요.  

전과목에 걸쳐 성적을 올리기 위한  과목별 방법도 제시한다.  

5장에서는 다양한 듣기 연습으로 듣기능력 향상법을 소개하고 있다.  

6장에서는 아이의 듣기 문제 고칠수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부록으로 학년별 듣기 능력 평가지가 들어있어 유용하게 사용할수있습니다.  

 우리 작은 아이도 듣기문제에 어려움을 보이고 있는데 이책을 보면서 듣는데 흥미를 이끌어내기 위해 사전 정보로 유도해주는것으로 시작해보렵니다. 아이가 유치원에 다니는데 주간계획안은 그날그날 무엇을 했는지 확인용으로만 사용했었는데 이제는 미리 이야기할 주제에 대해 함께 알아볼수있는 시간을 가져보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미리 알고가는 정보는 듣기능력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듣기 능력 알고보니 정말 중요하네요. 

내아이의 듣기태도 불량이고 소리만 지르지 말고 잘 들을수있도록 지도해주는 현명한 부모가 될수있는 길을 제시하고 있으니 꼭 한번 보세요.  

권하고 싶은 대상 ---------------------------------------------------------------------- 

듣기능력에 문제가 있거나 듣기능력을 향상시키는것에 관심이 있으신 부모님들에게 권합니다.  

마음에 남는 구절 ---------------------------------------------------------------------- 

p.138   부모는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했다면 선생님과 친구의 말을 귀담아듣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해야 한다. 우리 아이가 수업 중에 얼마나 발표를 잘했느냐보다 학교에서 아이가 선생님 설명에 얼마나 집중하고 친구의 이야기에 귀기울이느냐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