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인생을 바꿀 한 권의 책>을 리뷰해주세요
-
-
아이 인생을 바꿀 한 권의 책
정경옥 지음 / 미디어윌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성공한 자녀의 부모님 인터뷰나 전문가의 조언 중 공통된 것 하나를 뽑으라고 하면 '독서'가 아닐까 싶다.
어떤 이는 취학전에 100권의 책을 읽은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독서의 기술은 양이 아닌 질이다. 그렇기에 얼마나 읽었느냐보다 어떻게 읽었느냐가 중요할것이다.
이책은 어떤 책을 어떻게 읽을것인가를 알려주고 있다.
4가지 파트(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공부 잘하게 하는 책 /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주는 책 / 교우, 가족관계를 원만하게 하도록 도와주는 책 / 품성이 바른 아이로 성장하게 이끌어주는 책 ) 별로 몇권의 책을 추천하고 있다.
각각의 책속에서 엄마가 지도해줄 수 있는 점들과 / 아이가 스스로 답을 찾아보아야 할 부분을 제시하고 있다.
제시하고 있는 책들은 대부분 많이 읽혀지는 양서이다. 그 양서들을 그냥 줄거리를 전달하는 형식으로 읽어주었고 그 줄거리속에서 전달하고 싶은 교훈들을 덧붙여 나가는 게 고작이였다. 그랬기에 뭔가가 부족한 헛헛한 기분으로 더 많은 책에 매달렸는지도 모른다.
이제 이책을 보면서 단 한권의 책만으로도 배부를수있다는걸 알게 된다.
우리아이가 가장 좋아했던 '아낌없이 주는 나무 '라는 책을 함께 살펴보자.
<엄마가 지도해 줄 점 >
* 책속에서 말하는 사과나무는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 걱정거리나 문제가 있을 때 아이와 부모가 함께 상의하나요?
* 나무는 왜 소년에게 뭐든지 해주고 싶었을까요?
* 아빠엄마는 왜 아이가 원하는 것을 모두 들어주지 않을까요?
* 나무와 아빠엄마는 비슷한 점이 무엇이 있나요?
<아이가 스스로 답을 찾을 점 >
* 아빠엄마는 왜 하지 말라는 것들이 많을까요?
* 소년과 나의 비슷한 점은 무엇일까요
* 소년은 왜 문제가 있을 때마다 나무에게 달려갔을까요?
* 소년이 나무를 기쁘게 해주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요?
단순한 줄거리를 가진 책이라 쉽게 읽어주었었어요. 물론 나무의 한없는 사랑에 대한 점은 나름 전달해주긴 했었지만 책 한권으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요.
아이에게 읽었던 책만 보지 말고 안 읽은 책들도 좀 봐~ 하고 큰소리만 쳤었는데 책한권으로 아이와 많은 대화를 나누어봐야겠어요.
이 책은 똑똑하게 책읽어주는 부모길잡이 같네요.
또 나이에 따라 책 고르는 기준
독서관련사이트 (유익한 사이트가 소개되어 있어요)
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를 위한 안내
서울시교육청 학년별 권장도서 목록
어린이를 위한 교육 사이트도 나와 있습니다.
두루두루 부모님들에게 반가운 책이네요.
책장에 한권의 책이라도 더 들여놓기보다 지금 있는 책들을 더 재밌게 요목조목 들여다 볼 수 있는 안목을 길러줍니다.
권하고 싶은 대상 ---------------------------------------------------
책욕심 많은 부모님들 많아요. 진짜 책욕심이 어떤것이지 궁금하신 분 이책 욕심내세요
마음에 남는 구절 -----------------------------------------------------
추천사 中 모두가 성공요인으로 독서를 꼽고 있고, 성고한 지금도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다고 합니다. 더 좋은 사람, 더 세상에 필요한 사람, 더 옳은 일을 하는 사람이 되는 길이 바로 '책 속에 있기 때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