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 2 - 아모르 마네트
김진명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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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지 1권에서 미지의 인물이었던 카레나는 소설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물로, 직지 2권은 카레나라는 인물의 정체를 밝혀나가는 과정을 그리게 되는데 2권의 본격적인 시작은 조선시대로 건너가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하던 시대부터 시작한다.

 

 

세종의 한글 창제에 도움을 주는 은수라는 여인은 아비를 도와 금속활자를 만드는 기술을 지니고 있다. 세종이 글을 모르는 백성을 위해 한글을 만들려는 사실을 알게 된 신하들은 그것을 반대하고, 심지어 명나라 사신에게 사실을 알려 한글 창제를 막으려고 하는 과정에서 은수의 아비는 죽게 되고, 은수는 명나라로 끌려갔다가 결국에는 수도회의 신부들과 함께 유럽까지 가게 되면서 한국의 직지와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에 얽힌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역사적 사실과 픽션의 조화로 추리적 요소까지 더해져 재미와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게 되는 소설이다.

 

 

행복이 무엇인가? 본능을 잘 채우는 게 행복 아닌가? 식용과 물욕과 성욕과 출세욕 같은 걸 잘 채우면 그게 행복이야. 벌레나 짐승의 삶이라면 행복한 삶이 최고의 목표겠지. 하지만 인간에게는 행복이 최고의 목표가 아니야. 인간은 때때로 행복보다 불행을 택하기도 해. 그게 더 의미가 있다면 - P. 88

 

 

직지와 한글은 우리 민족의 자랑이기 이전에 인간 지능의 금자탑입니다. 그러나이보다 더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직지와 한글은 그 존재 자체가 소수의 독점으로부터 지식을 해방시켜 온 인류가 손잡고 동행하자는 지식혁명입니다. 이기심에서 벗어나 이타심의 세계로 나아가자는 위대한 메시지가 그 안에 있는 것입니다. - P. 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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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지 1 - 아모르 마네트
김진명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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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한 자택에서 은퇴한 노교수의 시체가 발견된다. 귀가 잘리고 몸을 관통한 상처와 목에는 피를 빨린 듯 선명한 이빨자국 등 처참한 살인사건의 현장을 취재하러 간 기연은 숨진 노교수의 시체에서 심상치 않은 기운을 감지하고, 살인 사건의 진실을 찾아가는 가는 과정으로 살인사건의 해결과 특종을 위해서 프랑스까지 가게 된 기연은 전혀 예상치 못한 과거의 커다란 음모가 있었음을 발견하게 되면서 1편이 마무리된다.

 

 

우리의 위대한 유산이고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인 직지심체요절에 관심을 갖게하는 미스터리 소설로, 역사적 사실과 문헌 등에 기반을 두고 작가 특유의 풍부한 상상력을 더해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허구인지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논리적 이야기를 펼치고 있다.

 

 

원래는 구텐베르크가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를 만든 걸로 알려져 있었지만, 그게 아니라 직지가 최소 78년 이상 구텐베르크보다 앞섰다는 것까지는 잘 알려줬어요. 하지만 지금 직지는 수렁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어요. - P. 49

 

 

조선의 인쇄가 유치원생이라면 독일의 인쇄는 대학원생인 것입니다. 이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즉 독일은 직지의 씨앗을 인정하고 한국은 독일의 열매를 인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 P. 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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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 콘셉트부터 디자인, 서비스, 마케팅까지 취향 저격 ‘공간’ 브랜딩의 모든 것
이경미.정은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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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이나 매장을 다녀보면 먹을 음식이나 구매하는 상품에만 관심을 가졌지, 식당이나 매장을 꾸미고 있는 공간들에 대해 관심은 없었던 것 같다, 그렇지만, 이번 책을 통해 매장에서 판매하는 음식이나 상품의 마케팅에 큰 포지션을 차지하는 공간의 의미를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비워져 있던 공간을 어떻게 채우느냐에 따라 판매자와 구매자간에 보이지 않는 소통의 연결점이 생성되어 효과적인 마케팅이 이뤄질 수 있다.

 

 

전체 3장으로 구성된 책의 1장에서는 공간을 구성하는 가장 큰 영역인 시각적 요소, 즉 보이는 요소들에 대해 다루고, 2장에서는 시각적 요소를 제외한 감각들, 즉 보이지 않는 요소들에 대해 다룬다. 이는 소비자들의 심리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항목으로 공간에 대한 이미지는 물론 판매와 재방문에도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3장에서는 꾸준히 진화하고 사랑받는 매장들을 사례로 공간 자체가 브랜드가 된 곳들이 사랑받는 이유를 들려준다.

 

 

책의 공저자인 이경미, 정은아 VMD(비주얼 머천다이저visual merchandiser) 20년 경력의 베테랑 공간 기획자들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읽고 콘셉트 설정부터, 디자인, 서비스, 마케팅의 소소한 디테일까지 정교하게 공간에 녹여내는 공간 브랜딩 전문가들이다. 흔히 말하는 인테리어 수준이 아니라, 입지부터 외관, 진열, 조명, 동선, 촉감, 냄새, 소리, 온도, 소품, 포장, 스태프의 에티튜드까지 모든 것에 콘셉트와 메시지를 불어넣어, 나도 모르게 그곳이 좋아지게 만드는 공간의 마법을 만들어내고 있는 공간 기획자들이다.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잘 갖춰진 매장을 인수하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어떤 업종으로 매장을 어떻게 꾸며야 할지를 계획하는 단계에서 읽으면 창업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비어져 있는 공간을 어떤 요소들로 어떻게 채움으로서 단순하게 상품만을 판매하는 공간이 아니라 효과적인 마케팅의 한 요소로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들이 책의 곳곳에 담겨져 있다.

 

 

공간을 기획할 때는 공간의 목적을 확실하게 정하고 항상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 공간을 만드는 기획자와 방문하는 소비자의 만남, 이것이 공간의 목적입니다. 소비자를 항상 첫 번째로 이해하고 배려해야만 기획자가 원하는 만남이 가능해집니다. 그러한 목적을 중심으로 콘셉트부터 디테일까지 고민해야 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간이 만들어집니다. 수많은 항목들을 고려하고 결정할 때 목적이 중심을 잡아주어야 흔들리지 않고 조화로운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 P. 026

 

 

좋은 것을 더 좋아 보이도록 하기 위해서는 시각뿐 아니라 후각, 청각, 촉각 그리고 미각 등의 감각기관을 자극해야 합니다. 때문에 보이지 않는 요소들에 대한 연구와 소비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공간을 방문하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매장이 아닌 우리 집에 손님을 초대한다는 생각으로 모든 것을 준비하고 배려해야 합니다. - P. 101

 

 

디자인적인 요소에 심리적 요소를 더하고, 공간을 방문하는 소비자를 배려하는 서비스 디자인의 영역까지 더한다면 공간의 깊이가 깊어질 것입니다. 공간의 깊이를 깊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경험을 디자인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경험이 연속성을 가지고 이어질 때 비로소 공간은 그 역할을 다하게 됩니다. - P. 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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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이 되면 괜찮을 줄 알았다 - 심리학, 어른의 안부를 묻다
김혜남.박종석 지음 / 포르체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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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과 정신의학 전문의인 저자는 우울증, 조울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워킹맘의 고충, 외로움 등 현대 사회에서 다양하고 보편화되어 가고 있는 정신질환에 대한 증세와 문제점을 다루고 이를 현명하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정신질환의 앓고 있는 환자 사례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질환을 치유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신체적 아픔에 못지않게 마음과 정신의 아픔도 잘 다스려야 한다고 한다.

 

 

예방접종과 같은 책이다. 누구나가 언제 겪게 될지 모르는 정신질환에 대해 증세별로 알아보고 어떻게 대응해야 할 지 미리 알고 있다면 설사 나에게 다가오더라도 현명하게 잘 극복할 수 있을 것 같다.

 

우울증은 동굴이 아니라 터널이다. 그리고 그 터널의 끝에는 밝은 빛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 그러니 아무리 고통스럽고 희망의 끈만 놓지 않으면 그날은 반드시 온다. 다시 생생한 감정을 느끼고 나의 의지대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두 발로 서서 발끝으로 다가오는 땅의 기운을 느끼고, 잠시 멈추었던 여행을 계속할 수 있는 날은 반드시 온다. 그러니 삶의 어느 순간에 우울과 만나게 되면 당황하거나 외면하지 말고 당당하게 인사해야 한다. 그래야 우울과 건강하게 이별할 수 있다. - Prologue P. 9

 

우울한 사람들은 세상을 재는 자를 두 개 가지고 있다. 하나는 탄력성과 신축성이 있어서 마음먹기에 따라 사물을 넉넉하게 잴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하나는 쇠막대기로 되어 있는 데다가 눈금도 아주 촘촘해서, 그것으로 사물을 재기에는 아주 피곤하다. - 우울증 P. 18

 

소중한 사람을 잃었을 때 우리를 괴롭히는 감정은 슬픔만이 아니다. 더는 그와 함께할 수 없다는 상실의 고통과 함께 과거에 대한 회한이 우리를 무겁게 짓누른다. - 상실과 애도 P. 34

 

강박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신경 끄기와 인내심을 기르는 일이다. - 강박증 P. 124

 

‘마음이 울지 못하면 몸이 운다.’라는 말이 있다. 우리의 몸과 마음은 분리된 것이 아니라 하나이기 때문에 마음에 병이 생기면 신체적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 감정이나 욕구가 억압되고 출구를 찾지 못하면 그것은 신체적 출구를 찾아 자신의 존재를 알리려 하기 때문이다. - 화병 P. 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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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태어나도 엄마 딸
스즈키 루리카 지음, 이소담 옮김 / 놀(다산북스)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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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6학년 어린 아이 다나카는 공사장에서 일하는 엄마와 둘이 삽니다. 엄마는 길에 떨어진 과자나 사탕을 날름 주워 먹는 식탐가이고, 다나카는 놀이공원에 갈 돈을 모으기 위해 자판기 밑에서 동전을 줍곤 합니다. 그런 모습을 보고 손가락질하는 사람도 있지만, 한아름으로도 안지 못할 불행을 짊어지고도 다나카 모녀의 얼굴은 반짝 빛납니다.

 

14세 소녀 작가의 감성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동화 같은 소설이다. 주어진 현실을 받아들이며 현재의 모습 그대로 살아가는 엄마에게 하나뿐인 딸은 그런 엄마의 모습을 못 마땅해하지만, 가슴으로 이해하며 엄마랑 둘이 알콩달콩 살아가는 모습들이 담겨있다. 많은 것에 부족함이 보이지만, 부족함 속에도 작은 행복과ㅏ 기쁨을 찾아가는 모녀의 모습에서 잔잔한 감동을 얻을 수 있는 소설이다.

 

굶주림은 인간의 모든 것을 빼앗거든, 무슨 말을 듣고 무엇을 보더라도 먹을 것 말고는 다른 생각을 못 해. 굶주림은 인간에게서 인간다움을 빼앗고 이성을 지배해서 인간이 아니게 만들어버려. 굶주림으로 뭉친 거대한 덩어리처럼 되어 버려. - 가제본 P. 22

 

자식을 불행하게 만들고 자기만 행복해지려는 부모는 없어. - 가제본 P.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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