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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취향을 팝니다 - 콘셉트부터 디자인, 서비스, 마케팅까지 취향 저격 ‘공간’ 브랜딩의 모든 것
이경미.정은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7월
평점 :
식당이나 매장을 다녀보면 먹을 음식이나 구매하는 상품에만 관심을 가졌지, 식당이나 매장을 꾸미고 있는 공간들에 대해 관심은 없었던 것 같다, 그렇지만, 이번 책을 통해 매장에서 판매하는 음식이나 상품의 마케팅에 큰 포지션을 차지하는 공간의 의미를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비워져 있던 공간을 어떻게 채우느냐에 따라 판매자와 구매자간에 보이지 않는 소통의 연결점이
생성되어 효과적인 마케팅이 이뤄질 수 있다.
전체 3장으로 구성된 책의 1장에서는 공간을 구성하는 가장 큰 영역인 시각적 요소, 즉 보이는
요소들에 대해 다루고, 2장에서는 시각적 요소를 제외한 감각들, 즉
보이지 않는 요소들에 대해 다룬다. 이는 소비자들의 심리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항목으로 공간에 대한
이미지는 물론 판매와 재방문에도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3장에서는 꾸준히 진화하고 사랑받는
매장들을 사례로 공간 자체가 브랜드가 된 곳들이 사랑받는 이유를 들려준다.
책의 공저자인 이경미, 정은아 VMD(비주얼 머천다이저visual merchandiser)는 20년 경력의 베테랑 공간 기획자들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읽고 콘셉트 설정부터, 디자인, 서비스, 마케팅의 소소한 디테일까지 정교하게 공간에 녹여내는 ‘공간 브랜딩’
전문가들이다. 흔히 말하는 ‘인테리어’
수준이 아니라, 입지부터 외관, 진열, 조명, 동선, 촉감, 냄새, 소리, 온도, 소품, 포장, 스태프의 에티튜드까지 모든 것에 콘셉트와 메시지를 불어넣어, ‘나도 모르게 그곳이 좋아지게’ 만드는
공간의 마법을 만들어내고 있는 공간 기획자들이다.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잘 갖춰진 매장을 인수하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어떤 업종으로 매장을 어떻게 꾸며야 할지를 계획하는 단계에서 읽으면 창업을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비어져 있는 공간을 어떤 요소들로 어떻게 채움으로서 단순하게 상품만을 판매하는 공간이
아니라 효과적인 마케팅의 한 요소로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들이 책의 곳곳에 담겨져 있다.
공간을 기획할 때는 공간의 목적을 확실하게 정하고 항상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 공간을 만드는 기획자와 방문하는 소비자의 만남, 이것이 공간의
목적입니다. 소비자를 항상 첫 번째로 이해하고 배려해야만 기획자가 원하는 만남이 가능해집니다. 그러한 목적을 중심으로 콘셉트부터 디테일까지 고민해야 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간이 만들어집니다. 수많은 항목들을 고려하고 결정할 때 ‘목적’이 중심을
잡아주어야 흔들리지 않고 조화로운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 P. 026
좋은 것을 더 좋아 보이도록 하기 위해서는 시각뿐 아니라 후각, 청각, 촉각 그리고 미각 등의 감각기관을 자극해야 합니다. 때문에 보이지 않는 요소들에 대한 연구와 소비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공간을 방문하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매장이 아닌 우리 집에
손님을 초대한다는 생각으로 모든 것을 준비하고 배려해야 합니다. - P. 101
디자인적인 요소에 심리적 요소를 더하고, 공간을
방문하는 소비자를 배려하는 서비스 디자인의 영역까지 더한다면 공간의 깊이가 깊어질 것입니다. 공간의
깊이를 깊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경험을 디자인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경험이 연속성을 가지고 이어질
때 비로소 공간은 그 역할을 다하게 됩니다. - P.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