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지 2 - 아모르 마네트
김진명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지 1권에서 미지의 인물이었던 카레나는 소설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물로, 직지 2권은 카레나라는 인물의 정체를 밝혀나가는 과정을 그리게 되는데 2권의 본격적인 시작은 조선시대로 건너가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하던 시대부터 시작한다.

 

 

세종의 한글 창제에 도움을 주는 은수라는 여인은 아비를 도와 금속활자를 만드는 기술을 지니고 있다. 세종이 글을 모르는 백성을 위해 한글을 만들려는 사실을 알게 된 신하들은 그것을 반대하고, 심지어 명나라 사신에게 사실을 알려 한글 창제를 막으려고 하는 과정에서 은수의 아비는 죽게 되고, 은수는 명나라로 끌려갔다가 결국에는 수도회의 신부들과 함께 유럽까지 가게 되면서 한국의 직지와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에 얽힌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역사적 사실과 픽션의 조화로 추리적 요소까지 더해져 재미와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게 되는 소설이다.

 

 

행복이 무엇인가? 본능을 잘 채우는 게 행복 아닌가? 식용과 물욕과 성욕과 출세욕 같은 걸 잘 채우면 그게 행복이야. 벌레나 짐승의 삶이라면 행복한 삶이 최고의 목표겠지. 하지만 인간에게는 행복이 최고의 목표가 아니야. 인간은 때때로 행복보다 불행을 택하기도 해. 그게 더 의미가 있다면 - P. 88

 

 

직지와 한글은 우리 민족의 자랑이기 이전에 인간 지능의 금자탑입니다. 그러나이보다 더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직지와 한글은 그 존재 자체가 소수의 독점으로부터 지식을 해방시켜 온 인류가 손잡고 동행하자는 지식혁명입니다. 이기심에서 벗어나 이타심의 세계로 나아가자는 위대한 메시지가 그 안에 있는 것입니다. - P. 26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