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꾸뻬 씨의 행복 여행
프랑수아 를로르 지음, 오유란 옮김, 베아트리체 리 그림 / 오래된미래 / 2004년 7월
평점 :
꾸뻬씨의 행복여행_프랑수아 를로르
`나 역시 지금의 삶에 만족하지 못한다`
자신의 삶에 만족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행복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이 질문에 자신있게 `네!`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 안 될것이다. 이 책의 주인공 꾸뻬 역시 정신과의사로서 자신의 진료실을 가지고 있을만큼 꽤 성공한 삶을 살아가던 사람이었지만, `행복하세요?`라는 질문에 쉽게 대답을 할 수 없다.
꾸뻬는 궁금했다. 행복이란 무엇일까? 어떻게하면 만족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행복의 비밀이 무엇이고, 무엇이 이렇게 사람들을 불행하게 만드는 것인가? 처음에 말했듯이 우리들 역시 행복의 비밀을 찾고자 하지만 행복이 무엇인지 어떻게 얻을 수 있는 것인지 모른다. 남들 사는대로 열심히 일하면서 살아가고 있지만 행복하지 않다. 오히려 불행하다. 나는 이런데 TV 속의 연예인들, 돈 많이 버는 재벌들, 그들의 자식들, 유명인들 모두 행복해 보인다. 비교의 대상들이다. `나도 저들처럼 한번은 저런 인생을 살아보고 싶다` 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별 걱정없이 살 것 같은 저들은 얼마나 행복할까? 부럽다!
하지만 꾸뻬의 진료실에 상담을 받기 위해 찾아오는 사람들 역시 (우리가 부러워 하는) 사회적으로 높은 위치에 있던 사람들이었지만 그들은 자신의 삶에 그다지 만족해 하지 않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어떤 것을 잃어버렸다는 느낌을 떨쳐버릴 수가 없었다. 시간이 모두 흘러가 버려 결국 자신이 원하는 삶에 다가서지 못했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마침내 그들은 자신이 행복하지 못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래서 꾸뻬는 행복의 비밀을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 수첩을 하나 들고.
꾸뻬가 택한 여행의 첫 행선지는 중국이었다. 어릴 적에 본 `푸른 연꽃`이라는 만화의 기억을 가지고 중국에 가면 행복의 비밀을 풀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하지만 어릴 적 `푸른 연꽃`속의 중국은 없었다. 현대화된 중국의 섬 도시였다. 꾸뻬가 떠나온 도시와 별반 다르지 않았다. 중국의 은행에서 근무하는 뱅쌍이라는 친구를 먼저 만난다. 그는 돈을 목적으로 일을 한다. 자신의 행복이 돈을 통해서 얻을 수 있으리라 굳게 믿고 있는 친구로서 부자가 되고자 한다. 하지만 그 역시 자신이 별로 행복하지 않다는 것을 잘 안다. 뱅상 같은 친구를 만나면서 꾸뻬는 행복에 대한 목록을 하나씩 채워 나간다.
중국을 여행하던 중, 꾸뻬는 사원 하나를 발견한다. 이 안에 들어가면 여러 가지 흥미진진한 것들을 알고 있는 노승이 꾸뻬에게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줄지도 모른다 생각하며 노승을 만나고자 무작정 들어간다. 그리고 노승에게 자신의 목적을 이야기하자 노승은 이렇게 이야기한다.
`첫번째 원인은 사람들이 행복을 목표라고 믿는데 있소!
그리고는 여행이 끝날 때 다시 나를 찾아 오라 말한다.
꾸뻬는 이후에도 여행을 마주치는 사건들에 자신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관찰하고, 저마다 행복과 불행의 이유들을 가진 타인들을 만나면서, 무엇이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고 무엇이 불행하게 하는가를 서서히 알게 되었다. 그리고는 행복에 대한 목록을 하나씩 채워나간다. 모험에 찬 여행은 그를 행복에 대해 깊이 사색하게 만들었고, 그가 발견한 배움 하나하나는 실제와 일치하는 것이었다. 비록 아프리카에서 강도들에 의해 목숨이 위태로웠던 경험도 하지만 그 속에서도 자신이 살아 있음을 느낄 수 있다는데 행복을 느낀다. 꾸뻬가 수첩에 적어놓은 행복의 비밀들을 다음과 같다.
배움 1. 행복의 첫번째 비밀은 자신을 다른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것이다.
배움 2. 행복은 때때로 뜻밖에 찾아온다.
배움 3.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행복이 오직 미래에만 있다고 생각한다.
배움 4. 많은 사람들은 더 큰 부자가 되고 더 중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배움 5. 행복은 알려지지 않은 아르다운 산속을 걷는 것이다.
배움 6. 행복을 목표로 여기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배움 7. 행복은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다.
배움 8. 불행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것이다.
배움 9. 행복은 자기 가족에게 아무것도 부족한 것이 없음을 아는 것이다.
배움 10. 행복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배움 11. 행복은 집과 채소밭을 갖는 것이다.
배움 12. 좋지 않은 사람에 의해 통치되는 나라에서는 행복한 삶을 살기가 더욱 어렵다.
배움 13. 행복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쓸모가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배움 14. 행복이란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사랑받는 것이다.
배움 15. 행복은 살아 있음을 느끼는 것이다.
배움 16. 행복은 살아 있음을 축하하는 파티를 여는 것이다.
배움 17. 행복은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을 생각하는 것이다.
배움 18. 태양과 바다, 이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행복을 가져다 준다.
배움 19. 행복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너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배움 20. 행복은 사물들을 보는 방식에 있다.
배움 21. 행복의 가장 큰 적은 경쟁심이다.
배움 22. 여성은 남성보다 다른 사람의 행복에 대해 더 배려할 줄 안다.
배움 23. 행복은 다른 사람의 행복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행복은 남과 비교하지 말고, 남이 잘되기를 바래줘야 내가 행복할 수 있다. 내가 싫어하는 사람이 잘되면 배가 아프다 말하는 사람들을 결코 자신도 행복해질 수 없다. 즉, 질나쁜 심보를 가진 사람, 남이 안되기만을 바라는 사람은 자기 자신도 불행해질 수 밖에 없다. 우리 엄마는 텃밭을 가꾸는데 텃밭을 볼 때마다 엄마의 행복해하는 표정을 볼 수 있다. 난 텃밭이라 하면 귀찮은 일로 생각하는데 내가 키운 열매, 식물들이 커가는 모습을 보면서 행복을 느낄 수 있다는데 엄마를 통해 꾸뻬와 같인 배울 수 있었다. 퇴근길에는 핸드폰을 되도록 안보고 내가 살아가고 있는 이 공간을 자세히 보려 노력중이다. 간혹 이쁜 여자에게로 눈낄이 자주 가 신경이 쓰일 때도 있지만 내가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들을 놓치지 않고 유심히 관찰하면 평소 보지 못하는 것들을 볼 수 있고 그 안에서 나는 행복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큰 위로가 되었다.
꾸뻬는 이렇게 행복을 정리하고 여행의 마지막에 노승을 다시 찾아간다. 그리고 다시 묻는다.
`행복을 목표라고 여기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그것은 무슨 뜻인가요?
`진정한 행복은 먼 훗날 달성해야 할 목표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 존재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마음은 행복을 찾아 늘 과거나 미래로 달려가지요.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자신을 불행하게 여기는 것이지요. 행복은 미래의 목표가 아니라, 오히려 현재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지요. 지금 이 순간 당신이 행복하기로 선택한다면 당신은 얼마든지 행복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행복을 목표로 삼으면서 지금 이순간 행복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는다는 겁니다.`
진정한 행복은 지금 이 순간에 있다. 눈을 뜨고 바라보기만 하면 발견할 수 있다. 내 안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