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용식물 활용법 1 - 우리 몸에 좋은 30가지 약용식물 활용법 1
배종진 지음 / 다차원북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이나 소 같은 짐승들은 병이 들면, 본능적으로 그 병에 맞는 풀들을 찾아 뜯어먹는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우리 주변에 있는 풀이나 열매들이 병을 치료하는 약용성분이 있는데 있는데 짐승들은 그것을 본능적으로 아는 모양이다. 민간요법에서 사용하는 식물에서 성분을 추출해서 신약을 만들어 내는 경우가 많은데 대표적인 것이 아스피린이다.

<약용식물 활용법1>은 이렇게 각종 치유 성분이 있는 우리 주위의 식물에 대한 책이다. 우선은 그 식물에 관련된 이야기나 효능에 관련된 에피소드를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아마도 곧 이어 나오는 내용들이 딱딱하기 때문에 질리지 않고 흥미를 가지고 읽도록 하기 위함인 것 같다. 이야기 중에는 때로 믿기 힘든 전설 같은 이야기도 있지만 효능에 대해서 강조하다 보니 과장되어 전해 내려온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겠다.  이 책에 소개되어 있는 질경이에 대한 이야기는 나도 들은 적이 있는데, 그 이야기를 보면 뒤에 나오는 설명을 보지 않더라도 질경이가 정말 좋은 약초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짧은 이야기 후에는 그 식물의 특징이나 자라는 환경 등 제반 사항들을 알려주고 곧 이어 효능과 복용법 등을 알려주고 있다.

 이 책에 소개되어 있는 식물들은 도시에 사는 분들도 대부분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법한 것들이고, 시골에서 자란 분들은 산이나 들에서 많이 보았던 것들일 것이다. 또 몸에 좋다는 이야기도 들었던 것일 것이다. 하지만 몸에 좋긴 좋은데 구체적으로 무엇이 좋은지, 어떤 효능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나도 대부분은 알고 있는 식물이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이 있는지 모르는 것들인데, 이 책을 통해서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이 책의 장점으로는 사진이 많이 실려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분들도 사진을 통해서 어떤 식물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무척 유용한 책이었는데, 평소에 먹거리에 관심이 많고, 신약보다는 자연치료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책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