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을 이긴 사람들의 비밀 - KBS 생로병사의 비밀 10년의 기록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작팀 엮음, 이윤우 감수 / 비타북스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파서 병원에 가면 제일 황당할 때가 몸에 아무 이상 없다는 의사의 답변이다. 이상이 없는데 어떻게 아플 수가 있는가? 이상이 없는게 아니라, 원인을 못 찾았다고, 잘 모르겠다고 답해야 옳은데, mri ct에 다 정상으로 나오니 이상이 없다 라고 결론을 내린다. 주위에 이렇게 진단을 받고 오는 사람들을 참 많이 보는데 그 때마다 화도 나고, 어떻게 도와 줄 방법이 없어서 안타깝기도 하다. 아픈데 병원에서 이상이 없다고 하니, 대부분의 사람들은 민간요법에 의지한다.

이 책 <통증을 이긴 사람들의 비밀>을 읽게 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아프다는 사람은 많은데, 딱히 도울 방법이 없어서 조금이라도 참고가 될까 해서 보았다. 저자도 생로병사의 비밀제작팀이라서 상당히 신뢰가 갔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은 시간이 없어서 챙겨 못하지만 한번 씩 볼 때마다 많은 유익을 얻는 좋은 프로그램이라 생각했다. 막연한 이론만이 아니라 실제 사례와 임상을 통해서 검증하고 전문가의 소견을 함께 전달해주기 때문에 상당히 균형감을 갖추고 있다. 요즘 종편TV 등에서 봇물 터지듯이 방영되고 있는 건강 프로그램들과 크게 차별되는 점이다.

이 책은 허리, 목과 어깨, 무릎, 손과 발과 만성 통증, 낙상 등을 다루고 있다. 내가 가장 관심 있는 분야는 만성통증이었고, 처음 읽으려고 했던 의도와는 조금 달랐지만 그래도 유익한 많은 정보를 얻었다. 한 예로, 디스크 수술에 대해서 막연히 부정적인 인식이 있었는데, 수술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를 자세히 설명하고, 수술없이 운동으로 치료하는 방법 등을 소개해주고 있는데 디스크에 대한 이해의 폭이 많이 넓어졌다. 외부충격은 목 디스크를 촉진시킨다는 내용을 보고 얼마 전 사고를 당한 지인이 생각났다. 가벼운 차량 접촉 사고를 당했는데, 그 때 이후로 어깨가 너무 아프다고 잘 치료가 안된다고 했는데 이 책을 보고서 목디스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목디스크 검사 한번 받아보라고 알려 주었다.

이 책을 보면서 가장 크게 느낀 것은 통증을 절대로 가볍게 보고 넘어가서는 안되겠구나 하는 점이었다. 나도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파도 참다가 도저히 견딜 수 없을 때 병원에 가는데 그 때는 이미 늦은 후일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 책의 좋은 점 중 하나는 가벼운 운동으로 통증을 예방 혹은 치료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각 장마다 소개하고 있다는 것이다. 운동이 좋다고 하지만, 통증이 있을 때는 오히려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 이 책은 각 부위별로 좋은 운동법을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데 이것만으로도 이 책은 충분한 가치가 있다 말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