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언어교환으로 어학연수한다 - 대한민국 안방에서 세계를 경험한 한 남자의 이야기
신명근 지음 / 렛츠북 / 2016년 2월
평점 :
품절


 일반적으로 볼 때, 천재보다는 둔재가 훨씬 더 잘 가르친다. 왜냐하면 천재는 어떤 문제를 이해하는데 별로 어려움을 느끼지 못하고 직관적으로 혹은 손쉽게 해결책을 얻어낸다. 그러나 둔재는  이해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또 시행착오를 반복한 끝에 결론에 이른다. 그래서 천재는 다른 사람을 가르칠 때 틀리는 사람이 왜 틀리는지 잘 이해하지 못한다. 하지만 둔재는 사람들이 왜 틀리는지, 어떤 문제에서 오해하고 어떤 부분에서 어려워하는지를 잘 알기 때문에 훨씬 더 잘 가르칠 수 있다.
 <나는 언어교환으로 어학연수한다>는 이 말이 너무나 잘 들어맞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서울대에 다닐 정도로 뛰어난 실력을 지녔지만 영어에서 만큼은 대한민국 국민 평균이하의 실력을 가졌다. 아무리 노력해도 영어만큼은 어떻게 할 수 없었다고 고민했던 영포자 중의 한 사람이었다. 물론 사람들이 영어를 잘 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시도하는 대부분의 방법을 동일하게 시도하였고 또 동일하게 실패를 경험하였다. 하지만 한 계기를 통해 공부하는 법을 터득하고 마침내 영어에 능통한 사람이 되었다.
 이 책이 유용성은 바로 이점이다. 대부분의 영어 학습 책들은 ‘영어는 쉽다. 이렇게만 하면 된다’라고 말하지만, 그 방법대로 성공한 사람들은 소수에 불과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영어는 여전히 오리무중으로 남아있을 뿐이다.  이 책은 사람들이 왜 영어에 실패할 수 밖에 없는지를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설명해주고 그리고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대안을 제시해준다.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지적에 참으로 많은 공감을 하였다. 그리고 저자가 제시하는 이 책의 핵심 내용은 <언어교환>이라는 방법 역시 참으로 좋은 방법론이라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해서 <언어교환>을 할 수 있는 장이 인터넷에 마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이 책의 더욱 더 유용한 점은 단지 <언어 교환>이 효과적인 영어학습이라는 것을 소개하는 정도가 아니라, 자신의 다양한 <언어 교환> 방법을 이야기 해줌으로써 언어교환시에 유의해야할 점과 보다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시간이나 여러가지 여건상 아직 언어교환을 할 수 있는 여건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저자가 제시해주었던 영어 학습 방법을 참고 삼아서 어느 정도 수준에 이르면 <언어 교환>을 해 보려고 한다. <언어 교환>은 단지 영어 학습의 장일 뿐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만남의 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무척이나 매력적인 방법이라 생각된다.
영어를 잘하고 싶지만 힘들어 했던 모든 분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