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장의 절대 지식 : Big Ideas - 세상을 바꾼 200가지 위대한 생각
이언 크로프턴 지음, 정지현 옮김 / 허니와이즈 / 201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특징을 한 마디로 묘사한다면 교양상식백과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시사 상식이 아니라 철학, 종교, 과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예술 등 이런바 학문에 속한 영역들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8개의 각 분야에서 알아야할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개념들의 핵심을 한 페이지 정도로 간략하게 기술하고 있다. 이것이 이 책의 특징이고 장점이다. 각 분야의 핵심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는 책들은 이미 많이 있지만, 그 책들은 주로  전공자들이나 관심있는 자들을 대상으로 쓰여졌고, 내용도 방대하기 때문에 다 알 필요 없는 일반인들에게 부담스러울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일반인들이 교양 수준에서 이해할 만한 내용들만 간추렸기 때문에 가볍게 읽을 수 있다.

이 책을 보면 학창 시절에 배웠던 내용들이 새록새록 기억날 것이다. 그리고 어떤 내용들을 상당히 생소해서 이해하기 어려워 설명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상세하고 자세한 설명을 요구하는 것은 이 책의 의도를 벗어난 것이다. 내용을 보다 자세히 알고 싶으면 다른 책을 참고 해야 한다. 아마도 이것은 이 책의 부차적인 역할이 될 수 있다. 모든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간략하게 설명하고, 그것을 더 깊이 알도록 인도하는(그것이 있는지도 몰랐던 사람에게) 표지만 역할을 하게 한다. 말하자면 지식의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책은 다양한 분야로 자신의 상식을 넓히기를 원하거나 예전에 알았던 내용들을 다시 떠올리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교양의 수준을 올리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