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범의 방학 공부법 박철범 공부법
박철범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에 대한 인상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부모의 백마디 잔소리 보다 이 책 한권이 훨씬 낫다라는 것이다. 2인 아들에게 이 책을 읽어보라고 했더니, 당장 하는 말이 내일부터 도서관 가야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전부 내 이야기하는 것 같아라고 이야기 했다. 이 정도면 아마도 이 책의 위력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말 그대로 방학동안 공부하는 법을 가르쳐주고 있다. 마음은 있지만 의지가 따라가지 않은 아이들의 심리를 잘 파악하고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하게 공부하는 방법론을 이야기하는 책이 아니다. 이 책에서 무엇보다 마음에 드는 점은 왜 공부해야 하는가에 대한 철학을 담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단지 좋은 대학가고 좋은 직장가기 위해서 공부해야 한다는 말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한다. 그것은 기득권 세력이 자신에게 유리한 사회시스템을 오호하기 위해 하는 말이라고 한다. 그러면 공부는 왜 해야하는가? 공부는 성실한 사람이 되어 가는 과정을 배우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성적보다 인성이 더 중요한데, 인성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실함이라는 것이는 것이다. 저자의 말에 백번 공감한다.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성적이 얼마 오르고 수학을 얼마나 잘 푸는가가 아니라 바로 성실함이다. 방학은 바로 이 성실함을 배울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시간이다. 저자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 과목에 따라 공부하는 법과 전략들을 잘 소개하고 있다.

아들이 책을 읽은 지 5일째, 아직까지 도서관에 잘 다니고 있다. 얼마나 갈지 알 수는 없지만 적어도 왜 공부해야하고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스스로 깨달은 것만으로도 큰 소득인 것 같다. 공부하지 않은 아이들에게 공부하라고 잔소리하기 보다는 이 책을 한 번 권해 보는 것이 어떨까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