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북 TEST BOOK - 나도 몰랐던 진짜 나를 찾아가는 심리 지도
미카엘 크로게루스 외 지음, 김세나 옮김 / 시공사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분석하려는 시도는 꾸준히 있어왔다. MBTI, DISC, 애니어그램과 같은 성격 유형 검사와 IQ테스트나 적성테스트처럼 개인의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 등은 우리 나라에서도 많이 시행되고 있고, 또 한 때는 유행처럼 번지기도 했다. 이 책 <테스트북>도 그런 류의 책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 선입관은 책을 펼치는 순간 완전히 깨졌다. 이 책은 일반 진단평가지와는 상당히 달랐다.

 서문에 성격 진단의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빅 파이브모델에 대해 너무 많은 질문으로 너무 적은 것을 테스트(이야기)한다라고 말하고 있는데, 이 비평이 이 책과 다른 진단지와의 차이점을 보여주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이 책은 적은 질문으로 많은 것을 이야기하는 테스트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책에는 전혀 생각하지도 기대하지도 않은 질문들이 많이 나왔는데, 멀 이런걸 다 테스트하나 싶은 것들도 나온다. 이를테면, 얼음 물에도 손을 넣고 얼마나 오래 견딜 수 있는가로 감각이 예민한가 둔감한가를 평가한다. 심지어는 시력테스트에 신앙과 내세관에 대한 내용까지 나온다. 그야말로 한 개인을 평가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분야가 망라되어 있다.

이 책의 또 다른 특징은 단순한 진단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진단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해주고 그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도 설명해주고 있다. 또한 알아두면 좋습니다라는 코너를 통해서 보충적인 설명과, 여러가지 조언들을 곁들여 주고 있다. 때로 진단 질문이 약하다고 생각될 때에는 참고 서적이나 인터넷 사이트를 참조하라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은 여러 방면에서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해 준다. 하지만 심각하고 진지하기 보다는 간단하고 가볍게 그리고 재미있게 평가할 수 있게 해 준다. 처음부터 차례대로 할 필요가 없다. 주제별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원하는 섹션만 해도 되고, 그냥 아무 페이지나 펼쳐서 눈에 띄는 데로 검사해도 재미있을 것 같다. (초등6학년인 우리 딸이 보고 이 책을 보더니 무척 재미있어 했다.)  보통 사람들과 비교해서 내가 어느 정도에 위치해 있는가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데는 이만한 책이 없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