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러운 수학 엿보기 - 잡스를 키운 것은 수학이다
홀거 담베크 지음, 배명자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잡스러운 수학 엿보기책 제목에서 센스가 돋보인다. 책 내용을 이토록 잘 표현한 책이름도 찾아보기 드물 것이다. 이 책은 정말 잡스럽기 짝이 없다. 아마도 수학교사들에게는 이 책에서 가르치는 방법은 최악일 것이다.  저자는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 공식을 모두 무너뜨리고 아주 이상한 방법을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테면, 곱셈인데, 곱셈은 한번도 사용하지 않고, 주어진 숫자를 이런 저런 방법으로 더하게 한다. 학교에서 배운 상식으로는 전혀 이해가 가지 않는 방법이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모두 답이 맞다. 마치 마술 같다. 대표적인 것은 1장에 소개된 간편 계산법은 나름대로 수학 원리를 유추할 수 있는데 6장에 소개된 트라첸버그 시스템은 어리둥절하게 만든다. 아마도 학교에서 이런 방법으로 풀이과정을 적으면 분명히 0점을 주었을 것이다. 전혀 수학답지 않고 저자가 표현한대로 트릭처럼 보인다.  그러니 정통(?) 수학의 입장에서 보면 잡스러울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사실 이것은 잡스러움이 아니라 아니라 아름다움이다.  수학이 얼마나 정밀하며 아름다울 수 있는 지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트라젠버그 시스템 같은 계산 방법은 이상한 것이 아니라 톱니바퀴처럼 정교하게 맞물려 있는 수학 원리가 숨겨져 있다..

이 책의 의도가 바로 이것이다. 수학이 어렵고 복잡한 것이 아니라, 재미있고 신기하며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우리 일상 속에 깊이 뿌리 내려있음을 보여주려는 것이다. 그래서  번역자(혹은 편집자)잡스러운 수학이라는 이중적 의미를 담은 제목을 정한 것 같다. ‘잡스러운은 기존 수학에서 보자면 잡스럽게 보이지만, ‘스티브 잡스스럽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 같다. (부제가 잡스를 키운 것은 수학이다이다) 수학을 창조적으로 접근해서 풀어나가는 것이다. 이쯤되서 이 책의 원제가 궁금해졌다. “Nullen machen Einsen groß였는데 ( 페이지의 저작권 표시에는 제목의 Einsen Einen으로 잘못 표기되어 있다) 구글 번역기로 돌려보니 ‘0 것을 만든다 뜻이었다.(맞는지 모르겠다 -;;) 원제를 보니 번역자의 센스가 뛰어나 보였다.

  책에는 계산 만이 아니라, 달걀 그리는 , 신발끈 매는 법과 넥타이 매는 , 카드 마술처럼 언뜻 보면 수학과는 전혀 관계없이 보는 것들에 모두 수학원리가 숨겨져 있음을 보여준다. 특별히 복잡해 보이는 넥타이 매는 법이 단순한 몇가지 기호로 모두 나타낼 있으며 그것으로 어떤 매듭이 좋은 것인지 판별해 있다는 것이 신기해 보였다.

 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싫어한다. 어렵고 지루하고 실생활에 별로 도움이 안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책을 보면 생각이 완전 달라질 것이다. 수학이 얼마나 신기하고 재미있는지 또한  우리 실생활에 적용할 있는 것이 얼마나 많은지 알게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