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운 교사는 어떻게 말하는가 -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대화의 기술
칙 무어만 외 지음, 윤미나 옮김 / 한문화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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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은 누가 못하냐?’, ‘말은 쉽지와 같은 말을 흔히들 한다. 말은 누구나 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아무도 말하는 법을 배우려 하지 않고, 아무도 말하는 법을 가르쳐주지 않는다. 그런데 이것은 우리 삶에 치명적인 함정이 되는 것 같다. 말을 함부로 해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말로 삶을 망가뜨리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우리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말인데도, 정작 말하는 법을 제대로 가르쳐주는 곳은 없다. 말하는 법이 얼마나 중요한지 나이를 먹을수록 더욱 더 실감한다.

 지혜로운 교사는 어떻게 말하는가는 우리의 말하기를 되돌아보며, 어떻게 말해야 하는가를 생각하게 하는 아주 좋은 지침서이다. 우리는 아랫사람에게 생각 없이 함부로 말할 때가 많다.  그래서 잘못된 말하기의 폐해는 윗사람보다는 아랫사람에게 할 때가 더 심각하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교사만을 위한 책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책이다. 우리는 모두 다 누구에게는 교사이고 누구에게는 윗사람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교사가 학교에서 범하기 쉬운 범하는 실수들을 잘 담아내고 있다. 아무 생각없이 내 뱉는 말은 물론이거니와 비록 좋은 의도로 말을 할지라도 학생들은 부정적으로 반응할 경우도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이를테면 우리는 칭찬이 다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무조건 칭찬하기 쉽지만, 칭찬이 오히려 역효과를 낼 때도 얼마든지 있다고 말한다.

 말은 잘못하면 상대방에게 큰 상처를 줄 수 있지만 잘만하면 큰 용기와 격려가 될 수도 있다. 저자는 우리가 범하기 쉬운 실수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은 방법도 잘 제시하고 있다. 아이들은 교사의 작은 말 한 마디에 용기와 자신감을 얻고 교사를 신뢰하며 친밀감을 느끼게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말은 결국 마음에서 나온다. 저자는 말하는 습관을 고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아이들에 대한 시각을 고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

 비록 아이들을 직접 가르치지는 않지만, 부모로서 내 아이들을 어떻게 대하고 있는가 많이 반성이 되었다. 내 아이라고 너무 함부로 말하며 큰 소리쳤던 것들이 용기를 꺽어 버리고 자존감을 짓뭉게 버렸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부끄럽고 후회스럽다. 지금부터라도 언어 습관을 고쳐야겠는 생각을 하지만, 막상 닥치면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비록 한꺼번에 다 고칠 수는 없겠지만 하나씩 고쳐 나가야 겠다는 결심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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