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플 수도 없는 마흔이다
이의수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어느덧 마흔이다. 지난날을 생각하면 도대체 뭐하고 살았나 싶고, 앞날을 생각하면 막막하다. 지금은 비교적 안정된 생활을 하지만 앞날도 과연 그럴까?

<아플 수도 없는 마흔이다>는 대한 민국의 보통 40대들의 삶을 너무나잘 그려내고 있다. 환경과 처지가 다르건만 에피소드에 나오는 인물의 심정에 구구절절 공감이 가는 것은 나만 그런 것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책을 읽다가 조금은 배신감이 들었다. 책에 나오는 에피소드들이 일인칭 시점으로 수기처럼 자기의 삶을 풀어내기에 저자의 이야기인 줄 알았다. 평범한 직장인이 왜 이렇게 글을 잘 쓰지? 하고 책 앞 표지의 저자의 약력을 보아다. 아무래도 조금 이상한 생각이 들었다. 예전을 회상하며 적은 글인가? 너무 순진했나 보다. 저자의 이야기가 아니었다. 있을 법한 이야기를 자기 이야기처럼 수기 형식으로 소개하고 있었던 것이다. (아니면 들은 이야기일 수도 있었다) 에피소드에 나오는 주인공 는 위태하고 간당 간당한 현실을 버텨내고 있었는데, 저자는 나름 화려한 스팩에 번듯한 직함을 가지고 있으니 배신감이 들 수 밖에 … … , 그러나 조금 더 생각해보니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고 감사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성공한 사람이 평범한 40대의 심정을 속속들이 알고 있다는 것이 대단하고, 그런 분이 40대를 위해 일하고 있음이 감사하다. 늪에 있는 사람이 늪에 빠진 사람을 구할 수 없는 노릇이다. 맨 땅에 있어야 늪에 있는 사람을 구조할 수 있다.

 저자는 삶의 무게에 짓눌려 허우적되는 모든 40대에게 깊은 공감을 불러 일으킨다. 그리고 힘든 이가 나뿐만이 아니라는 사실이 큰 위로를 준다.

 40대는 확실히 힘들다. 그러나 돌이켜 보면 힘들지 않은 때가 있었던가? 20대는 20대의 방황이 있고 30대는 30대의 고민이 있다 40대는 40대만의 짐이 있다. 어느 때나 자기가 지고 가야 할 삶의 짐에 힘겨운 것이다.

 자신을 평범한 40대라고 생각하는 모든 이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