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아이 기다리는 엄마 - 자기주도형 아이로 이끄는 원동력
홍수현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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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한국의 부모들이 대개 그러하듯, 나도 자녀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많다. 그래서 좀 더 나은 부모, 현명한 부모가 되고 싶은 마음에 자녀 양육서들을 많이 기웃거렸다.
생각하는 아이 기다리는 엄마라는 제목이 눈을 번쩍 뜨이게 한다.
생각하는 아이보다는 학교와 학원으로 꽉 찬 스케줄로 바쁜 아이, 기다려주는 엄마보다는 아이가 뒤쳐질까봐 조바심내며, 앞에서 빨리 오라고 소리치고 뒤에서 빨리 달려가라고 채찍질하는 부모의 모습이 일반적인 사회분위기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타이틀... ..., 먼가 숨통이 트이는 듯하다.

저자는 모든 아이는 스스로 생각 발전소를 가지고 태어난다는 전제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주입식으로 강요하기 보다는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며 생활할 수 있도록 하고 부모는 기다려야 한다. 그것이 많이 힘들찌라도, 아이가 넘어지면 얼른 달려가 일으켜주고 싶어도 스스로 툭툭 털고 일어나길 기다리는 것이 더 유익하다. “뜨거운 햇살과 몰아치는 비바람을 이켜내야 벼가 누렇게 익어가듯,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누렇게 변해가는 벼가 안쓰러워 양산을 받쳐주는 농부는 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어쩌면 평범한 말처럼 들리는 이 진리를 왜 그리 쉽게 잊고 살았을까?....

저자는 참 지혜로운 부모이다. 기다림은 방관이 아니다. 저자의 기다림은 보다 적극적인 부모역할의 또 다른 표현이다. 아이들이 어떤 유형인지(좌뇌우세형, 우뇌우세형) 파악하고. 끊임없는 아이디어와 노력으로 아이들을 자기주도형 아이로 이끌어간다. 또한 아이들의 관심사에 전폭적인 지지와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저자의 이런 자세로 말미암아, 아이들은 학과에 매어 꽉 찬 스케줄에 이끌려 수동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소질과 해야할 일들을 스스로 계획하고 주도적으로 공부해 나간다. 참으로 이상적인 교육 방법 아닌가?

저자의 방법론은 단지 한 사람의 경험일 뿐이다. 툭수한 경우를 보편화하면 언제나 오류가 따른다. 저자의 교육 방법론(혹은 경험)을 보편 타당한 교육 이론으로 정립해야지 개개인에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비록 그러할 지라도 저자의 경험은 많은 부모에게 아주 소중한 가치를 일깨워 주고 있다. 때로는 고개를 끄덕이게 하며고, 때로는 반성하케 하며 또 때로는 내 아이는 어떻게 적용해야할까?를 고민하게 하는 것만으로도 이 책은 충분히 읽을 가치를 지니고 있다.

아이의 미래를 고민하는 부모라면, 누구에게나 일독을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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