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마음을 제대로 전하는 대화의 기술
스와 고이치 외 편저, 오근영 옮김 / 양철북 / 2004년 4월
평점 :
절판


제대로 된 교사라면 누구나 다 학생들을 바르게 이끌기 원할 것이다. 올바른 부모라면 누구나 다 자기 자녀를 훌륭하게 키우고 싶어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그런 간절한 마음과 기대는 대개 현실 속에서는 쓰디쓴 결과로 끝나기가 얼마나 쉬운가? 우리는 좋은 의도로 또 사랑하는 마음으로 충고를 했는데, 학생, 혹은 자녀의 반응은 냉담하거나 비뚤어지거나 심지어는 반항적으로 나타날 때도 있다.  대개는 우리의 충고는 학생들에게 마이동풍이 되기 쉽상이다. 우리의 의도가 너무나 순수하며, 우리의 지적이 너무나 옳음에도 학생들은 우리의 지시에 따르지 않는다.

왜 그럴까? 받는 사람의 잘못일까?  말하는 사람의 잘못일까? 물론 받는 학생의 잘못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일차적으로 모든 잘못은 말하는 사람에게 있다. 왜냐하면 진정한 의미에서, 자신의 의도를 전혀 상대방에게 전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상대방이 알아듣지 못하면 전한 사람의 잘못인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말하는데 얼마나 무능한가!

우리는 말하는 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했다. 그래서 우리가 어렸을 적에 당했던 선생님들의 실수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무엇이 어디서 어떻게 잘못되었는지에 대한 반성은 전혀 없이..

이 책은 어떻게 학생, 혹은 자녀를 지도할 것인가, 왜 학생들은 내말을 듣지 않는가를 고민해 본 적이 있는 사람에게 ’내가 찾는 책이 바로 이 책이야’라고 말하게 될 것이다.

저자는 우리가 너무나 쉽게 범하는 실수들과, 학생들이 무엇때문에 상처받는 가를 아주 잘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은 교사들이 자주 사용하는 말 들 중에 삼가해야말들을 중심으로 왜 그런 말을 했는지, 그러면 어떻게 돌려서 말을 해야하는 지를 설명해주고 있다. 무엇보다도 그가 강조하고 있는 것은, 해결책을 제시하기 보다는 마음으로 공감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크게 6장으로 나눠져 있다 1장은  따돌림 당하는 아이와, 따돌리는 아이에게 해야 할 말, 2장은 학습을 싫어하거나 의욕을 보이지 않는 아이를 위한 말을 3장은 실력보다 높은 학교를 지망하려는 아이와 어떤 학교를 가야할지 정하지 못한 아이을 위해서 4장은 문제를 일으킨 아이와 다르기 힘든 아이들을 위해서 5장은 등교를 거부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그리고 6장은 학부모와의 어떻게 상담할 것인가를 적어놓고 있다. 

저자는  여기서 제시하고 있는 해결책이 반드시 모든 상황에서 적용되는 표준적인 텍스트가 아니며, 말은 살아 있는 것이기에 떄와 상황에 따라 적절해야 비로서 제대로 기능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저자는 최소한 말로 인해 삭생들과 관계를 악하시키는 일이 없기를 바라며 이 책을 쓴다고 말한다.  이것이 꼭 교사에게만 해당되는 것인가? 우리의 인간관계의 대부분은 말 때문에 상처를 받고 말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말 때문에 관계가 악화된다.

이 책은 교사를 위해 쓰여졌다. 그러나 꼭 교사만을 위한 책이 아니다. 부모도 읽어야 할 것이며, 직장 상사나, 한 팀의 리더가 읽어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내가 누군가를 지도할 위치에 있다면, 우리가 얼마나 잘못된 말을 사용했는가를 점검하기 위해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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