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 유전자 - 30주년 기념판
리처드 도킨스 지음, 홍영남 옮김 / 을유문화사 / 200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기적 유전자와 도킨스에 대한 평을 일찍이 들은 바 있지만, 다른 책들에 밀려서 이제야 읽게 되었다.

책 띠표지에는 우리시대의 고전, 서울대 권장도서 100선 선정이라는 거창한 문구가 적혀 있었다. 카피문구만으로도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책 내용은 생각만큼 그렇게 논리적이거나 치밀하거나 흥미롭지 않다는데 놀라웠다. 어쨰서 이 책에 대해서 사람들이 그다지 열광을 했을까? 표지의 카피문구는 단지 상술에 불과한 것이 아닐까? 저 문구를 어떻게 인정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들게 만들었다.

우선은 저자는 너무나 강한 전제를 가지고 논리를 전개하고 있는데, 그 전제에 대한 아무런 설명이 없다. 그것은 생명체가,  도킨스에 말을 빌리자면 유전자가 생존 본능에 의해서 자기 진화를 거듭한다는 것이다. 과연 이 전제가 옳은 것일까?

도킨스가 화이트헤드를 읽었다면 무엇이라고 답변했을까 의문스럽다. 하이트헤드는 진화는 오히려 생명을 단축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사실 자기 보존 능력으로 보자면 바위가 어떤 생명체보다 더 뛰어나다. 어떠한 생명체도 바위보다 더 오래살지 못한다. 그런데 바위가 왜 자기 보존을 위해 유기물질로 진화했을까? 고등생물로 진화되어질 수록 환경에 대한 적응력은 점차 약해지고 번식능력도 저하된다. 그렇다면 최초의 유전자가 자기 보존의 이기적 욕구를 가지고 더 복잡한 유전자로 나아갈 수 있다는 말인가?

 도킨스가 주장하고 있는 가장 강력한 논증이 사실은 그의 주장의 최대의 약점인 것이다. 어떻게 그는 그렇게 과감하고 자신있게 자기의 논리를 밀어부치는지 의심스러울 정도이다.

도킨스의 논리를 따라가자면, 거기에는 확증되지도, 확인할수도 없는 전제들을 너무나 과감하게 인정하고 나아간다. 말하자면 논리의 비약이 너무 심하다는 것이다. 좀 심하게 말하자면 한편의 SF소설을 읽는 느낌이다. 그의 주장은 모두 가설에 불과한데, 그 가설이 마치 사실인양 전제하고 자기의 논리를 전개해간다.  - 바로 SF소설이 그러하듯이 말이다.

 무엇보다도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인간을 단지 하나의 기계덩어리 정도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철저한 유물론자이다 - 아마 마르크스가 동시대였다면 절친한 사이가되지 않았을까?, 인간과 동물의 차이는 애초에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은 거대한 그렇지만 철저히 생존본능으로 똘똘 뭉쳐진 유전자 덩어리에 지나지 않다.  이 믿음이 보편화된다면, 인류가 어떻게 될까? 이퀄리브리움에서 나오는 감정이 배제된 인간, 혹은 매트릭스에서 사랑에 빠진 인간들을 조롱하는 기계의 모습만이 떠오르지 않는가?

이 책에서 어떤 심오한 진리라든지 특별한 지식을 찾고자 하는 독자가 있다면 차라리 철학책을 더 읽어라고 권하고 싶다. 인간의 인간됨은 단지 유전자 덩어리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기 떄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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