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비타민 2 - 불황기를 이겨내는 우리 가족 희망의 재무설계
KBS 2TV 경제비타민 제작팀 지음 / 크리스타 / 2009년 2월
평점 :
품절


경제 비타민2
 
경제비타민1을 읽고 책이 괜찮아서 2권도 구입했다. 2권도 1권과 비슷하게 부자들의 마인드 혹은 생활습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1권보다는 등장하는 인물이 훨씬 더 많다. 미국을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미국을 보면서 참 부러운 것중 하나가, 우리나라에는 부자다운 부자가 별로 없는데 미국에는 부자다운 부자가 많다는 것이다. 부자는 많은 돈을 가진 사라이 아니 아니라 나누어줄 것이 있는 사람이다. 1000억의 재산을 가졌더라도 남에게 인색한 사람은 자기 스스로 가난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남에게 나누어 줄 수 있는 것 자체가 부자가 아닌가? 워렌 버핏이 “공짜는 그 사람을 돕는게 아니라 그 사람을 망치는 것”이라고 말한 말은 참으로 새겨들을 말이라고 생각된다.
사람들은 모두 부자가 되려고 한다. 왜 부자가 되려고 하는가? 속내를 살펴보면 부자가 되고 싶은 대부분의 이유는 ‘게으르고’ 싶기 때문이다. 아무 일도 안하고 편하게 즐기고 싶어서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 너무 많다. 그런 사람들은 부자들이 될 수 없을 뿐 아니라 부자가 되는 것 자체가 재앙이 될 것이다. 로또에 당첨된 사람들이 대부분 불행한 삶을 살고 있다는 통계가 바로 이 사실을 증명해준다. 돈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사람에게 많은 돈이 주어지면 복이 아니라 화가 될 뿐이다.
그런 측면에서, 부자가 되는 기술이나 재테크 노하우등을 가르치기에 앞서 부자의 마음가짐을 먼저 알려주고 있는 것은 참으로 바람직한 것 같다.
 
“경제비타민2”에는 재무 설계의 기본과 보험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평범한 사람들이 왜 돈을 모으기 힘든지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가장만 돈을 버는 평범한 가정, 맞벌이 부부, 그리고 기러기 아빠 등 각각의 처한 환경에서 어떻게 재무해야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빠듯한 살림살이에서 저축은 꿈도 꿀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몇가지 원칙을 지키면 돈을 모을 수 있다고 한다. 4장에서는 이런 것도 재테크에 속하나고 생각하는 내용들도 담겨져 있다. 2장은 경제에 대해 어느 정도 공부를 하고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실천할 수 있는 내용들이지만 4장에서는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내용들이 많이 있다. 말 그대로 짠돌이 짠순이로 살아가는 되는 법을 가르쳐준다.
 
돈을 버는 일도 힘들지만 관리하는 법은 더 힘들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돌아본다. 이 책은 주먹구구식인 돈 관리에서 벗어나 제대로 가정 경제를 꾸려나가고 싶은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