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오의 기술 - 심리학자 가브리엘 뤼뱅의 미움과 용서의 올바른 사용법
가브리엘 뤼뱅 지음, 권지현 옮김 / 알마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안타깝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에는 나쁜 사람들이 있다. 물론 대부분은 선량하다. 그러나 그네들 중에는 아주 아주 나쁜 사람들이 있다. 겉으로는 선량한 것처럼 보이지만, 보통 사람들이 생각할 수 없는 악함으로 다른 사람들을 괴롭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에 의해 어렸을 적에 가해를 받은 사람은 상황에 대해 일반적인 반응이 아니라 병적인 반응을 하게 된다.
그리고 또 정신적으로 너무나 연약한 사람들이 있다. 선천적으로 육체가 약한 사람이 있는 것처럼 선천적으로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더 민감하고 더 상처를 받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보통 사람들이 다 이겨내는 작은 일에도 큰 영향을 받아서 삶의 고통 속에서 방황하게 된다. 문제는 둘 다 정신의 문제라서 쉽게 눈에 드러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증오의 기술’은 평범한 보통의 사람들 보다는 이렇게 연약한 사람들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어렸을 적에, 그 나이에 감당하기 힘든 큰 고통이나 자극을 경험하게 되면, 성장한 후에 삶의 여러 방면에서 어렸을 적의 상처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고 삶을 황폐하게 만든다. 저자는 이런 사람들을 치료한 임상 경험을 통해, 잠재된 분노와 미움에 대해 올바르게 해소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있다.
내 주위에도 이런 사람이 있다. 어렸을 적의 부모에 대한 큰 상처 때문에 심한 조울증을 겪고 있다. 안타깝지만, 별 도움을 주지 못했다. 어떻게 도와야 될지 모르겠다. 솔직히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주위의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또 이 책에 나와 있는 것처럼 상처받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도움이 될 것 같지도 않다. 상처가 깊을수록 세심하고 주의 깊은 상담과 치료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 하나 알 수 있는 것은, 우리 주위에,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는 내면의 깊은 상처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에게 보다 더 큰 사랑과 배려와 다가감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육체의 질병은 쉽게 눈에 띈다. 그러나 영혼의 질병은 잘 보이지 않아서, 우리의 일상적인 반응은 그들의 상처를 더욱 깊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살펴본다면 그들의 마음이 병으로 고통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들에게 좀 더 사랑과 이해와 배려를 가지고 다가가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