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사로잡는 151가지 안심 밥상 - 유아.아동.청소년기 어린이 건강 메뉴
식약청 지음 / 파프리카(교문사) / 200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나 그래왔겠지만 특별히 요즈음은 건강에 더욱 관심이 많은 것 같다.
공해와 오염은 대기와 물, 땅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양심에 이르기까지 파고든 것 같다. 인스턴트 음식은 물론이거니와 이제 곡식과 채소등 농작물, 축산물, 수산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먹거리를 안심하고 믿기 힘든 세상이 되었다. 무농약, 자연산 같은 나름대로 안심할만한  먹거리도 있지만, 경제적으로 많은 부담이 있다.  무엇을 어떻게 해 줘야 할지 솔직히 고민스럽다.
 그러할지라도 우리는 긍정적인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이다. 좀 더 노력하고 찾다보면 자녀들에게  안심 먹거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아이를 사로잡는 151가지 안심 밥상>은 이런 현실에서 장점이 참 많은 책이다
첫째, 이 책은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안전한 식품, 바른 영양, 건강한 어린이’라는 비전 하에 ‘어린이 먹을거리 안전 종합 계획안’의 일환으로 연구,개발한 건강메뉴로 만들었다.
 둘째, 위의 취지와 연계하여 연령별 특성과 식생활 양상을 고려하여 아이들 기호에 맞으면서 균형잡힌 영양을 섭취할 수 있게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로 메뉴가 구분되어 있어 보기 편하고 내 아이에 맞추어 참조할 수 있다
셋째, 151가지나 되는 많은 메뉴도 매력적이다. 성장에 따라 3단계로 구분되어 있지만 꼭 그 시기의 음식만 해 줄것이 아니라 적절히 응용하여 전체적으로 응용하여 다양한 먹거리를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넷째, 아이 안심 밥상 차리는 비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식단을 정할 때 주식과 부식이 중복되지 않도록 하며, 다섯가지 기초 식품군이 골고루 사용되었는지 식품의 구입 가능성과 가격, 계절 식품 등이 적당하게 사용되었는지, 색, 맛, 질감, 형태, 조리법, 온도등이 조화로운지, 특정 식품이나 조리법이 너무 자주 사용되지 않도록 검토할 것을 제안한다. 아울러 유아의 기호를 고려하며 식품재료의 크기, 음식온도, 음식담기와 아이에게 부적당한 식품까지 소개한다. 또한 연령별 건강한 아이로 키우기 위한 바른 식습관 비법도 소개한다.
 다섯째, 책의 구성이 깔끔하고 예쁘다. 요리서적이라서 인지 깔끔하고 화사한 디자인에 안쪽페이지를 보면 대부분 한쪽에는 커다란 완성요리사진, 다른 한쪽에는 준비물, 요리과정들이 사진으로 나와있고 요리과정이 나열돼 있다.
 여섯째, 모든 메뉴마다 영양소 함량을 분석하여 표기해 놓은 것도 전문적인 영양사 공부없는 주부들에게 건강먹거리 준비하는 데 한몫하리라 본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일반적으로 우리는 요리재료를 계량할 때 스푼을 사용해 왔는데, g으로 표기되어 있다. 도량향 표준법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숙달되어 감을 익힐 때까지는 조금 불편할 것 같다.  이 참에 주방저울을 하나 장만해야지~ *^^*
 아이들이 자라면서 간식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무엇을 해 주면 좋을까 고민하던 차였다. 또한 요리에 많은 시간과 열정을 내지 못해 특정 식품이나 조리법이 너무 자주 상에 올라 가족들에게 미안하기도 했는데 이 책<아이를 사로잡는 151가지 안심 밥상>을 보면서 좀더 가족의 건강을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다짐과 함께 아이와 함께 만들어보아도 좋겠다는 생각, 이 책을 통해 우리 가정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가정 가정의 밥상이 안전하고 영양풍부하며 예쁜 밥상들로 가득 찾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