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미 테니의 돌이킴 - 하나님 당신께 돌아갑니다
토미 테니 지음, 유정희 옮김 / 두란노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책을 읽다보면, 딱딱한 내용에다 두꺼운 책임에도 불구하고 술술 읽혀내려가는 책이 있고, 내용도 그리 깊이가 있지 않는데 진도가 잘 안나가는 책이 있습니다.


토미 테니의 ‘돌이킴’은 그야말로 술술 읽혀 내려가는 책입니다(적어도 나에게는). 그렇다고 내용의 깊이가 앝은 것도 결코 아닙니다. 룻기를 통해 우리의 삶의 문제의 핵심을 찔러 들어옵니다. 머랄까요? 참 맛있게 읽은 책입니다.


룻기는 그 아름다운 이야기로 말미암아 많은 성도들에게 사랑받는 성경 중에 하나였고, 또 그 안에 담겨있는 하나님의 자비(헤세드)는 많은 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었습니다. 룻기에 관한 많은 문헌들과 설교를 감안해도 토미 테니의 ‘돌이킴’은 결코 뒤지지 않는 뛰어난 해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직 자신의 뜻만을 추구하며 하나님의 뜻과는 상관없이 살아가다가 환란과 고통이 닥치면 하나님은 우리가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아무 관심이 없는 분으로 만들어 버린다는 말이 참으로 와 닿았습니다. 이것이 사실상 우리 대부분이 겪는 문제의 본질인 것 같습니다. 매일 매일 하나님의 뜻을 찾고 그 뜻에 순종하며 살아가는데에는 관심이 없거나 뒷전으로 밀리기 십상이지요. 그러나 큰 곤경에 처하면 하나님에 대한 원망을 하는 것 같습니다. 나오미가 바로 그러했지요. 자신의 과오를 돌아보기 보다는 하나님의 치심에 대한 원망이 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나오는 마지못해 베들레헴으로 발걸음을 옮겼으나 그 길에는 하나님의 계획이 뜻이 서려져 있었습니다.


우리가 겪는 문제의 상당부분은 우리의 행위의 결과인 것이 대부분입니다. .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의의 길로, 진리의 길로 인도하시지만 우리는 우리의 욕심을 따라 죄악과 탐욕의 길로 가다가 멸망을 초래하지요. 그래도 우리에게는 감사와 희망이 있습니다. 가장 절망의 순간에도, 아무런 희망의 빛이 보이지 않는 순간에도 우리에게는 마지칵 카드가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우리의 소망이신 하나님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향해 돌이킬 때, 내 모든 것을 다 내려놓고 하나님만을 붙들 때,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 가장 좋은 것을 예비해 두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실상은 그것이 그리 쉬운 일만은 아닐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어떤 확실한 표징과 길을 보여주시고 가라고 하기 보다는 먼저 믿음의 순종을 요구하시고 그 다음에 길을 보여주실 때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앞이 보이지도 않고 갈 바를 알지 못하고, 심지어는 그렇게 행하면 완전히 망할 것 같은 그 길을 가라고 할 때,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않고서는 그 말씀에 순종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예컨대 룻은 바로 그 어려운 순간에 믿음의 결단을 한 것입니다. 자기도 과부인데다 시어머니까지도 과부인데, 어찌 그 시어머니를 따라 가는 것이 쉬운 결단이었겠습니까? 차라리 풍요롭고 평안하게 살 수 있는 자기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이 더 합리적인 결정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룻은 나오미를 통해 어렴풋이 보았던 하나님을 붙들기로 결단했습니다. 참으로 부러운 결단입니다. 나는 저런 순간에 저런 결단을 과연할 수 있을까? 자문 해봅니다. 자신이 없습니다.
룻기는 참으로 멋진 이야기입니다. 토미 테니는 그 멋진 이야기를 그 감흥을 조금도 놓치지 않고 우리의 이야기로 바꾸어서 들려주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우리 하나님은 참으로 멋진 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룻과 나오미의 하나님이 바로 나의 하나님임이 너무나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