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합니다
저드슨 콘월 지음, 신상문 옮김 / 토기장이(토기장이주니어)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예배가 그리스도인들에게 어떤 의미를 가질까? 예배를 세금납부처럼 하나의 의무적인 행위로 그 의미를 퇴색해버린 그리스도인들이 많이 있는 것 같다. 심지어는 예배를 설교듣는 행위와 동일시 하는 분들도 있다. 이들은 설교 시간에 맞춰 예배당에 들어오고 설교가 끝이 나면 나가버린다. 예배시간이 예정보다 조금 늦게 끝나면, 아직도 예배가 진행중임에도 나가버리는 성도들을 종종 목격한다. 강력한 하나님의 임재를 체험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목도할 수 있는 예배는 점차 사라져가고 있는 것같다. 안타깝지만 사실이다. 

저드슨 콘웰의 “예배합니다”는 우리의 이러한 현실 가운데 꼭 필요한 메시지를 전달해주고 있다. 저자는 예배는 무엇보다도 하나님과의 관계의 회복이라고 말하고 있다. 예배를 일로서 대체하는 실수를 범하지 말라고 강조하고 있다. 예배는 하나님과의 만남이다. 내가 예배할 수 있다는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의 회복 가운데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내가 지금 예배한다는 그 사실 자체가 이미 큰 축복이요 감격이다. 그래서 예배에 은혜를 받았는 말 자체가 어떤 의미에서 예배의 의미를 이미 감퇴시기고 있기 때문이다. 내가 예배자로 설 수 있다는 것, 그것이야 말로 크나큰 은혜인 것이다.

저자는 주일날 모든 공동체가 교회당에 함께 모여서 행하는 주일 예배에 국한해서 말하고 있지 않다. 우리의 삶 속에서의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며 하나님께 경배해야할 필요성에 대해 역설하고 있다. 우리의 주일 예배가 무기력하고 하나의 의무감으로 전락해버린 이유가 무엇일까? 매일의 삶 속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며 하나님께 경배하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육일간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살다가 주일날 예배에 나아가려하니, 예배가 무겁고 힘겹게 느껴지지는 것 아닐까? 우리가 예배에 감격을 느끼지 못하는 것은 예배에 아무런 댓가를 치루지 않기 때문이 것이다. 댓가를 지불하지 않는다는 것은 그것이 값어치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값어치없다고 생각하는 행사에 참여하는 자가 어찌 그 행사에 의미를 찾을 수 있을까?

예배는 우리의 본분이다. 의무로서 본분이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예배할 때, 우리는 가장큰 기쁨과 안식과 평안을 누리기 때문이다. 우리의 삶이 바쁘고 힘들고 지치기 때문에 하나님께 예배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예배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의 삶이 고단한 것일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예배에 대한 생각을 다시금 정리해본다. 내가 온 마음 다해 진심으로 예배를 드린 일이 얼마나 있던가? 예배할 때마다 간절함과 기대감으로 나아가고 있는가? 참되게 예배하고 싶다. 예배자로 서는 그 영광을 누리며 살아가기를 마음 속 깊이 소원하고 참된 예배자로 서기를 다짐해본다.

※일반적으로 예배 본다, 예배드린다는 말을 많이 한다. 예배 본다는 말은 영화 본다는 말처럼 예배자가 예배에 있어서 아주 수동적인 위치에 있는 것 같은 어감을 준다. 예배드린다는 말은 예배본다는 말보다는 좋지만, 예배를 하나의 의무나 행위, 혹은 나의 일부분을 희생한다는 어감이 든다. 내가 보기에는 예배한다는 말이 가장 적합해 보인다. 나의 일부가 아니라 나의 전인격이 하나님께 예배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