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결정하는 영적 분별력
젠센 프랭클린 지음, 홍종락 옮김 / 두란노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영적 분별력
 
하나님은 분명히 우리를 인도하신다. 안타깝지만 이 사실을 머리로만 믿는 이들이 너무나 많다. 어떤 이들은 합리주의적인 테두리 안에서만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인정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때로는 직접적인 방식으로 때로는 초자연적인 방식으로 인도하신다. 물론 합리적인 선 안에서도 우리를 인도하신다.
 
젠센 프랭클린의 영적분별력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대한 균형잡힌 시각을 담고 있다. 책의 첫부분에서는 조금은 불안하고 염려스러웠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지나치게 개인화하고 내면화하고 있으며, 결국 신비주의의 함정에 빠져있지 않나 하는 그런 느낌이었다.
그러나 계속해서 읽어나가면서 저자 역시 신비주의를 경계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지나치게 개인화할 때의 위험성에도 지적하고 있다.(저자는 분별이 틀릴수도 있다고 이야기하고 실제 예를 들고 있는데, 이 위험성을 좀 더 강하게 강조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신비주의는 치명적이지만 또한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1부에서 성령님의 음성과 인도하심에 민감해야 함을 강조함과 동시에 우리가 그 인도하심에 들어갈 수 있다고 확신시켜주고 있다. 이 사실은 오늘날 한국 교회가 강하게 도전 받아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너무나 많은 성도들이 하나님의 인도하심과는 거리가 먼 삶을 살고있으며 심지어는 죄악 가운데 살기 때문이다. 이 부분도 강하게 강조하면 더 좋았을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한국 교회에 정작 필요한 것은 인도하심 이전에 회개가 아닐까 생각하기 때문이다. 철저한 회개함없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것은 불가능하다.
 
1부에서는 개인적이고 내면적인 측면에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면 2부에서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시는 보다 보편적이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하나님은 우리 주위에 있는 사람들과 환경을 통하여 그리고 우리가 생각지 못한 방식으로 우리를 몰고 가심으로 자신의 뜻을 우리에게 알리시는 것이다. 3부에서는 삶의 중요한 문제에서의 인도하심을 받는 법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1부는 삶의 순간, 순간에서의 인도하심에 대해 이야기 한다면 3부에서는 보다 우리 인생을 좌우할 수 있는 중차대한 결정에 하나님의 음성을 분별하는 법을 이야기 하고 있다. 바로 인내와 경청과 기도이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대한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로 나아갈 때 우리는 분명히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을 수 있다. 4부에서는 보다 더 보편적인 영역에서 하나님의 뜻 가운데 머무는 법을 이야기하고 있다. 곧 남자로서, 여자로서, 부부로서, 가정에서 우리가 어떻게 행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사라져가고 있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하나님께서 지금도 우리를 향해 말씀하시는 그 음성에 우리는 마땅히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이 책은 우리로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도록 도전을 주며, 그 음성을 분별하는 법을 치우침없이 잘 가르쳐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