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범의 파워 클래식 1 -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고 아무도 시도하지 못했던 신 클래식 강의
조윤범 지음 / 살림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느낌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재미있다’. 참 재미있는 책이다. 클래식의 배경을 이렇게 제대로 풀어내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그의 공연도 멋질 것이다. ‘조윤범’이라는 사람이 누구인지도 몰랐고 당연히 그의 공연은 본적이 없지만 이 책을 보면서 그의 공연은 대단히 멋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클래식을 지루하게 여기거나 혹은 어렵게 여긴다. 또는 클래식을 지식층의 전유물로 여기는 풍토가 있어서 속으로는 따분하게 느끼면서도 지식층인척 하기 위해 클래식을 듣는 이들도 있다. 나 역시 어렸을 때에 몇몇 유명한 곡을 제외하고는 클래식은 지루한 음악이었다. 우선 곡명부터가 무슨 암호같고, 가사없는 긴 멜로디와 화음은 몇 번들어도 귀에 들어오지 않았다. 그런 나에게 클래식의 매력을 느끼게 한 것은 ‘가면 속의 아리아’라는 영화 때문이었다. 영화의 배경음악으로 등장하는 클래식들은 하나같이 아름다운 영상과 절묘하게 어우러졌고 플롯의 전개와도 자연스럽게 들어맞았다. 클래식이 참으로 매력적인 음악으로 다가왔다. 영화를 보면서 클래식은 배경을 알거나 혹은 어떤 내용과 어우러지면 얼마든지 매력적일 수 있는 것이구나고 느끼면서, 클래식의 매력을 조금씩 알게 되었다.
 
조윤범은 나와 같은 일반인이 느꼈던 클래식의 문제점과 내가 ‘가면 속의 아리아’를 보면서 느꼈던 해결점을 멋지게 끌어내었다. 클래식을 전공한 사람으로서 클래식에 대해 문외한이 느끼는 어려움을 알아차리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할 뿐 아니라 그 해법역시 제대로 해결했다. 클래식을 알면 재미있다는 것이다. 그 어떤 음악보다 더 매력적이다. 조윤범은 클래식은 헤미메탈과 힙합과 발라디를 모두 합쳐놓은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럼에도 클래식이 대중에게 외면받는 것은 음악가와 연주자의 잘못이라는 것이다. 참으로 멋진 발상이고 정확한 분석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의 1장과 2장에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바흐,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그리고 슈베르트, 벤델스존, 슈만, 브람스, 차이코프스크, 그리그, 드보르작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스케타나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지만 리스트는 알아도 스메타나는 처음 들어본다) 각 음악가의 일생과 음악과 관련된 에피소드들을 재미있게 잘 역어 내고 있다. 3장과 4장에서 다루고 있는 음악가들은 생소한 음악가들이지만 역시 나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고 현대로 옮겨가면서 클래식이 어떻게 변모해갔는지를 파악하게 만들어 주었다.
 
마지막에 그의 콰르텟엑스가 어떻게 출발했고 어떤 과정을 겪었는지 짦막하게 소개하고 있는데 조윤범이라는 사람이 우리나라에 있다는 것이 참 감사하다고 생각했다.
 
내 컴퓨터에는 6기가정도의 클래식 mp3가 저장디어 있다. 책을 읽으면서 소개되는 음악이 있으면 찾아서 틀어놓고 함께 읽었는데, 내 컴에 없는 곡이 소개될 때 여간 아쉬운 것이 아니었다. 혹 후에 개정증보판이 나올 예정이 있다면, 이 책에 소개된 음악을 실은 cd을 첨부하면 더욱 좋지 않을까 생각했다.
 
 
 
ps 혹 출판관계자가 보시면 참고하시라고 적습니다. p.90 8째줄에 오타가 있는 것 같습니다. “피아니스트들 중에는 이곳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지만”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곳’이 아니라 ‘이 곡’의 오타 같습니다. 재판을 찍을 때 수정하면 좋을 듯해서 적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