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황금열쇠
정영순 지음 / 라테르네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내 인생의 황금열쇠
이 책은 저자가 자신의 삶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살아왔는가를 에세이 형식으로 소개하고 있다. 저자가 말하고 있는 내용들은 시중에 나와있는 자기 계발서의 내용들이 거의 망라되어 있다. 다른 점이 있다면, 저자는 저자가 제시하는 원리들을 삶에서 적용하고 실천한 내용들을 적고 있다는 것이다(물론 다른 계발서의 저자들이 자신의 내용을 삶에서 적용하지 않는다는 말은 아니다. 다른 책들은 3자의 관점에서 즉 우화를 사용한다든지 객관적인 원리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 책의 저자는 주관적인 관점에서 자기의 경험을 토대로 적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저자의 관점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무한한 긍정주의이다. 냉소주의나 비관적인 시각은 삶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어차피 살아가야 하는 인생, 그것에 대해서 낙담하고 그냥 흘려보낼 이유가 어디있단 말인가? 내가 어떤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던, 세상은 변화지 않을 것이며, 시간은 흘러가버린다. 그렇다면, 기왕지사 이 세상에 내가 살아간다면, 모든 것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것이 훨씬 좋지 않겠는가? 이왕이면 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시각에서 살아간다면, 그리고 실제로 그렇게 살아가다보면 일이 잘 풀리는 경험이 허다할 것이다.

저자는 인생을 멀리 내다보며, 자기에 대해서는 한없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자기 가능성을 믿으며, 환경에 굴복하지 말고 끝까지 밀고 나가라고 말한다. 자기계발서를 읽지 않았더라도 한 번 쯤은 다들 들어보았음직한 이야기지만, 이 말대로 실천하며 살아가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아마도 저자는 그 극히 드문 사람 중에 한 명인 것 같다. 그리고 그래서 저자의 말은 보다 힘있게 우리에게 다가오는 것이다.
 
사실 다른 사람을 탓하거나 환경을 탓하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다. 이 세상이 비록 불공평한 것은 사실이나, 남탓을 한다고 해서 내 삶이 개선되는 것은 아니다. 누가 머래도 내 인생은 내 것이고, 내 인생을 만드는 것은 나의 의지이다. 나의 의지는 세상을 바라보는 나의 시각과 나의 가치관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그렇다면 정답은 이미 나와 있다. 세상을 보는 시각을 바꾸어야 한다. 세상을 바라보는 가치관이 바뀌지 않으면 나의 삶은 그대로 일 것이다.
 
이 책에는 총 10개의 황금열쇠가 제시되어 있다. 그리고 저자는 그 열 개의 황금 열쇠를 모두 획득하였다 자부하며, 우리에게 그 열쇠를 전달해주려고 한다. 그러나 한 개의 열쇠만이라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면 지금의 우리의 삶과는 많이 달라지지 않을까?
 
 
10개의 각 쳅터는 다시 작은 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말하자면 총 30개의 짧은 메시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장 끝에는 나를 위한 자성의 예언시간이라고 해서 한 문장으로 나의 시각을 교정하는 메시지가 적혀있다. 이것은 일종의 자기암시이다. 부정적 시각을 긍정적 시각으로 바꾸는 것은 하루 아침에 이뤄지기 힘들 것이다. 끊임없이 그리고 엄격히 자기 훈련을 하는 사람만이 황금 열쇠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