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가 쉬워지는 미적분 - 처음 만나는 물리수학책 통계·물리 수학
나가노 히로유키 지음, 위정훈 옮김, 김범준 감수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나는 수학이 재미있다. 몇 해 전에 중학교 다니던 아들이 수학문제를 물어본 적이 있었는데, 그 때 학창 시절에 늘 선생님이 말씀하시던 문제 속에 답이 있다는 말이 무슨 뜻이지 알 수 있었다. 문제를 가만히 보니, 문제가 이미 답을 향해 방향을 가르키고 있었고, 답을 위한 힌트가 나와 있었다 마치 퍼즐을 푸는 듯한 느낌이었다. 하지만 나는 고등학교 때 미적분을 배우지 못했다. 배웠을지라도 그냥 수박 겉핥기식으로만 다루고 넘어갔던 것 같다. 그래서 미적분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아직 모른다. 딱히 미적분을 배워야 할 일도 없고 해서 배울 생각도 없었는데, <물리가 쉬워지는 미적분>이라는 책을 발견했다. 물리도 좋아하는 분야라서 일석 이조라 생각하고 읽어 보았다. 처음에는 재미있고 신기했다. 극한 값의 개념과 미분 식으로 연결되는 것이 마치 마술 같은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갈수록 머리가 아파왔다. 수식을 따라가려고 하니 쉽지 않았다. 마음 먹고 읽으면 따라갈 수 있을지는 몰라도, 미분 방정식을 써먹을 일이 없다는 생각이 드니 하나 하나 풀어가며 따라가고 싶은 마음이 사라졌다. 그래서 그냥 개념만 이해하고 넘어가자는 마음으로 편하게 읽어 나갔다. 수식과 개념을 설명한 다음에 그와 관련된 물리를 설명하는데, 물리는 수학이 대부분이라는 말이 실감이 들었다. 수학 없이 물리는 불가능하고, 수학에 대한 분명한 개념이 서 있으면 물리가 아주 쉬울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고등수학을 다루고 있다 보니 책 내용은 30퍼샌트 정도 밖에 이해하지 못한 것 같지만, 나름 미적분에 대한 개념을 익힌 것에 만족한다.

아마도 이 책은 고등학생을 위한 책인 것 같다. 미적분의 개념을 차근 차근 쉽게 잘 설명하고, 무리와 연결해서 설명해주고 있어서 이과 학생들에게 좋은 참고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일본의 대학이나 기업에서 출제된 문제들이 나오는데, 자신의 실력을 점검할 수 있을 것 같다.

https://blog.naver.com/lhjwy/22132032707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