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제국의 몰락]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달러 제국의 몰락 - 70년간 세계경제를 지배한 달러의 탄생과 추락
배리 아이켄그린 지음, 김태훈 옮김 / 북하이브(타임북스)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위기임은 분명하나 기축통화인 달러가 몰락할 가능성은 있는 것일까? 오히려 해법이 불투명한 EU국가들의 위기덕분에 달러는 더욱 견고한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듯하다. 급부상하던 중국 역시 내부적인 자신감과는 달리 과거와 같은 고공비행을 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무엇보다 세계적으로 달러를 사용하는 외화거래의 비중이 85%를 넘어서고 있다. 아무리 자국의 통화를 사용하고 싶어도 세계인들이 원하는 화폐는 달러라는 이야기다. 달러에 대한 믿음은 우리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강하다. 미국의 침체와 함께 달러 약세가 예상되지만 그 누구도 기축통화인 달러가 쉽게 몰락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는 증거다. 그럼에도 달러에 대한 루머는 쉴 새 없이 호사가들의 입을 오르내린다. 달러는 과연 그들의 예언(?)대로 몰락의 길을 걸어갈 것인가? 아니면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금 기축통화로서의 위치를 확보할 것인가?

달러에 대한 믿음이 현저하게 떨어진 이유는 미국의 침체와 무관하지 않다. FRB와 미국정부는 미국경기를 살리기 위해 무제한적으로 달러를 찍어내기로 작정을 했다. 이미 수천억 달러가 내수경기의 회복을 위해 풀렸으며 중국을 중심으로 한 우방국들은 수천억 달러의 채권을 매입했다. 달러는 수급 상으론 가치가 현저히 떨어진 화폐가 되어버린 것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한 일들이 벌어진다. 일부 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달러 품귀현상이 일어난 것이다. 달러는 ‘환율’ 이라는 복병을 가지고 있다. 자국 통화가치의 하락은 달러의 비중을 상승시키고 이는 달러를 필히 매입해야한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누군가의 장난이든 진정한 위기든 달러는 한 국가를 파멸시킬 정도의 충분한 위력을 보유하고 있다. 달러를 보유해야하는 이유는 아직까지 충분하고도 넘친다. 달러에 대한 몰락, 아직은 시기상조가 아닐까?

달러가 몰락하기 위해선 미국 경제가 영원히 일어나지 못해야한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은 비단 미국뿐만이 아니라 미국과 연관을 맺는 국가들의 파산과도 직결될 수 있다. 미국을 제외한 국가들은 미국에 특별한 페이퍼머니를 선물해준 것이다. 단 그러한 혜택 뒤에는 세계경제를 흔들리지 않게 할 책임과 의무가 뒤따른다. 미국의 가공할만한 성장, 끝없을 것 같았던 소비경제가 버블임이 증명되자 이를 뒷받침했던 모든 상황들이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하지만 경기가 호전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원상태로 회복될 가능성이 많다. 하지만 위기론자들이 염려하는 것은 기축통화에 대한 굳건한 믿음이다. 그들은 이미 달러의 대체수단을 서두르고 있다. 미국 중심의 세계경제가 재편되어 대륙별로 통용되는 화폐가 출시될 것이며 이는 달러의 몰락을 가속화시킬 것이라 전망한다.

‘달러제국의 몰락’은 달러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는 주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어떻게 달러가 기축통화로서의 위치를 확보하게 되었는지, 파운드화와의 경쟁에서 이긴 달러의 승전보를 시작으로 달러가 차지했던 무소불위의 특권을 서두에 등장시킨다. 현재 달러는 발행국인 미국보다 미국 밖에서 더 많이 통용되고 인정받는 화폐다. 달러의 경쟁상대를 들라면 단연 ‘금’이다. 금은 한때 모든 화폐의 기축통화였다. 달러는 어떻게 파운드와 프랑, 그리고 최종적으로 금을 대신할 수 있게 되었을까? 또한 달러에 대항할 유일한 화폐로 촉망받던 유로화의 탄생배경은 무엇이며 왜 위기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을까? 달러에 대한 역사를 되짚어보는 것은 서구의 금융사를 꺼내는 것만큼이나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달러에 대한 연구는 금융자본가들 못지않게 어느 국가든 선제해야할 과제다.

달러는 그 본질과는 달리 상당히 위축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저자의 예견과는 달리 세상은 예기치 않은 변수들이 너무도 많다. 유로화와 위안화의 등장이 달러의 몰락을 가속화시킬 것이란 주장은 그가 생각하는 것만큼 진행되고 있지 않다. 오히려 유로화는 재편 내지는 해체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수출을 통한 성장을 정부의 최대목표로 삼고 있는 중국 역시 위안화를 전면으로 내세우고 싶어 하지 않는다. 하지만 지금과 같이 달러의 약세가 지속되면 결국 어떤 조직이나 국가도 과거와 같은 패턴을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달러에 굴복했던 파운드는 그 명성만큼이나 빠르게 사라져버렸다. 과연 달러도 파운드와 같은 운명을 겪을 것인가? 달러를 알아야하는 이유는 차고도 넘친다. 달러의 몰락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무엇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