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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좀 숫자에 약해서 - 편안한 회사 생활을 위해 알아야 할 숫자의 모든 것
윤정용 지음 / 앳워크 / 2018년 10월
평점 :
지인이 자신이 하던 업무와 달리 갑자기 회계 업무를 맡게 되었을 때 회계에 대해 아는 것이 없어 업무 수행에 있어 무척이나 고생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회계는 단순하게 숫자로만 볼 것이 아니고 회사 직원이나 회사 전체에 드는 비용을 관리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어 숫자 하나라도 틀리면 안되는 일이라고 한다. 그래서 작은 단위의 숫자가 하나만 틀려도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았다. <제가 좀 숫자에 약해서>라는 제목을 보고 처음엔 남의 일 같지 않게 느껴질 정도였다. 하지만 숫자에 대해 조금씩 알고보면 숫자에 약하다고만 생각하지 않고 자신감을 가질 수도 있다. 우선 숫자를 잘 읽는 방법부터 익히는 것이다. 큰 숫자엔 세 자리마다 쉼표를 찍는데 이것은 세계 공통이라고 해도 된다. 그래서 많이 사용하는 단위로 숫자 읽기를 연습하면 숫자를 빠르게 읽을 수 있다. 이렇게 단위 표시만 잘해도 이익이 되고 잘못하면 소손해를 입을 수도 있을만큼 중요한 것이다. 가끔은 숫자를 계산할 때 계산기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계산기 역시 계산기가 가지고 있는 여러 기능을 활용하면 좋다. 계산기 말고도 엑셀을 이용해서 계산할 수 있는데 엑셀은 데이터 관리에 최적화된 계산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그리고 엑셀에서는 계산능력을 강화시켜주는 필수함수를 이용하면 계산이 더욱 쉬워진다.
이제 직장인들에게 필수 계산법을 알아본다. 업무와 관련된 비용이라면 증빙 서류를 꼭 챙겨야 한다. 증빙을 강조하는 이유는 비용처리 때문인데 증빙이 없다면 비용처리를 할 수 없고, 증빙이 있어야 비용처리를 할 수 있다. 비용인정을 받아야 나중에 나라로부터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직장 생활을 하면 가장 먼저 만나는 것이 영수증인데 회사를 위해 돈을 썼다면 영수증을 꼭 챙겨야 한다. 또 업무에서 빠질 수 없는 보고서나 기획서에 숫자가 들어가면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호응을 얻기도 쉽다. 숫자를 시각화해 눈에 잘 보이게 하고 숫자를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특히 기획서에는 자료의 수집과 정리가 80, 기획서 작성이 20이라고 할만큼 숫자와 자료가 중요하다. <제가 좀 숫자에 약해서>를 읽다보니 숫자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보게 되었다. 숫자라고 해서 어렵게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숫자를 자신의 업무나 일상에서 쉽게,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제가 좀 숫자에 약해서>를 통해 숫자에 대해 좀 더 친해질 수 있었다는 것이다. 숫자에 대해 잘 알려고 노력하지 않았던 것 같다. 이제부터는 생활에 필요한 숫자들을 잘 알고 이용할 수 있게 생활에 적용해 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