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 카네기 서거 70주년 기념 증보완역본
데일 카네기 지음, 강윤철 옮김 / 스타북스 / 2025년 5월
평점 :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데일 카네기의 3대 저서로 자기관리론, 인간관계론, 성공대화론이 유명하다. 다른 사람들과 끊임없이 관계를 맺고 살아가야 하는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다른 사람과의 인간관계이다. 인간관계로 인해 회사를 그만두고, 삶을 내려놓는 일까지 생겨난다. 특히 다른 사람을 괴롭히거나 세뇌를 시키는 가스라이팅의 문제까지 심각한 시대가 되었다.
2025년은 데일 카네기 서거 75주년이라고 한다. 그 동안 많은 나라에서 다양한 버전으로 인간관계론이 번역되었다. 이번에 스타북스에서 출간된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다른 버전들과 다른 점이 있다. 다른 책에서는 잘 언급이 되지 않았던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4가지 방법과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5가지 방법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다.
케네디, 레이건, 오바마, 워런 버핏 등 미국을 움직인 유명 인사들이 곁에 두고 읽을만큼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인간관계론은 성공학의 바이블이자 최고의 자기계발서라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과거 100년 동안 인간관계에 관한 책 중 가장 많이 읽힌 책 중 하나일 것이다. 카네기가 직접 현장에서 겪은 내용들을 토대로 작성한 내용들이라 실제 적용력이 뛰어나다.
이 책을 인생책으로 활용하기 위한 12가지 비결이 있다. 그 중에서 몇 가지를 소개한다.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전에 반드시 각 장을 두번씩 읽을 것, 책의 내용을 읽으면서 어떻게 실행할까를 수시로 생각할 것, 중요한 모든 단락이나 아이디어에 밑줄을 그을 것, 매달 한 번씩은 반복해서 꾸준히 읽을 것, 자신이 어떤 원칙을 세워서 언제 어떻게 실행했는지 날짜와 방법을 기록할 것 등이다.

이 책에서 처음 소개되는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4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4가지 방법 중 가장 먼저 소개되는 '칭찬으로 시작하면 결과도 좋다'는 가장 중요하면서 추천할만한 조언이다. 3가지 사례가 나오는데 말하는 사람뿐 아니라 듣는 사람도 고려한 최고의 방법이다. 무작정 비난하는 것은 적을 만들 뿐이기 때문이다.
쿨리지 대통령이 여비서에게 구두점에 대한 주의를 주기 전에 그녀에게 칭찬을 건넸다. 평소 과묵한 쿨리지에게는 자주 있는 일이 아니었다. 칭찬 후에 쿨리지는 여비서에게 구두점에 대한 주의를 주었다. 불괘한 말이라도 칭찬을 한 이후에 건넨다면 심리적으로 수용하기 편해지는 것이다.
또한 정말 좋은 조언도 상황에 맞지 않으면 좋은 것이 아니다. 매킨리 대통령이 출마 연설을 할 때 연설을 작성한 사람에게 원고를 다시 쓰도록 요구를 해야 했다. 매킨리는 연설문 자체가 훌륭하며, 당신 아니면 누구도 작성할 수 없는 연설문이라고 칭찬했다. 하지만 당의 입장에서는 다른 판단을 하기 때문에 수정을 요청했고, 원하는대로 연설문을 작성할 수 있었다.
이처럼 칭찬은 말이 많이 필요하지 않고, 상대방을 적으로 돌리지 않으면서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는 최고의 선택이다. 평소 칭찬에 인색한 내가 배워야할 부분이다. 칭찬할 것이 없어서가 아니라 쿨리지처럼 평소 칭찬을 해본 적이 없어서이다. 그 동안 내가 한 것들은 객관적인 팩트 그 자체였다. 팩트를 제시하기 전에 칭찬하는 법을 시도해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