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0배 올려주는 상세페이지 기획과 디자인 - 스마트스토어, 쿠팡, 인스타마켓, 쇼핑몰 랜딩페이지의 정석
조해윤.임헌수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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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창 홈페이지가 유행할 때가 있었다. 온라인 업체든 오프라인 업체든 홈페이지가 필수로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홈페이지는 고객의 구매전환율을 높이지 못했다. 그저 회사 홍보용 팜플렛으로 정보만 제공하는 수준이었다.



모바일의 발전으로 온라인 유통의 시장이 넓어지면서 홈페이지보다 더 강한 무언가가 필요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상세페이지다. 상세페이지는 말 그대로 내가 팔려고 하는 제품의 특장점을 잘 설명하고, 고객에게 어필해서 물건을 팔 수 있도록 안내하는 페이지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물건을 직접 보고 만지고, 점원에게 질문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구매를 결정한다. 그러나 온라인에서는 대면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의 제한을 받는다. 따라서 오프라인 매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과 필요한 정보를 담아두는 페이지가 필요하다. 그것이 상세페이지다.



아마 상세페이지의 중요성을 모르는 마케터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온라인에서 제품을 파는 사람이 상세페이지를 잘 다루지 못하면 실패를 예약하는 것과 같다. 상세페이지 하나에 제품의 성패를 넘어 기업의 성패가 걸려있을 수도 있다.



이 책은 상세페이지의 교과서라 불릴만 하다. 상세페이지의 중요성을 알고 단편적인 지식들을 모아 공부를 조금 했었다. 하지만 체계적인 지식이 쌓이지 않아 아직도 헤매고 있었는데 이 책은 완벽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상세페이지의 중요성, 상세페이지의 구성요소 및 작성을 위한 준비과정, 내 제품의 특징 파악, 상세페이지 구성요소 기획, 구매전환율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상세페이지 전략을 다룬다. 물론 카테고리별로 상세페이지의 예시를 통해 이해를 돕는다.



상세페이지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의 제품을 잘 분석해야 한다. 먼저 자신의 제품을 가장 필요로 하는 타겟고객층을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그 고객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특장점을 몇가지 뽑아낸다.



처음부터 내 제품의 장점과 특징을 뽑아내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경쟁사 제품이나 비슷한 분류의 제품 중 잘 작성된 상세페이지를 참고하면 좋다. 그리고 이 특징들과 셀링포인트들을 잘 어필하기 위한 상세페이지 구성요소들을 잘 배치할 필요가 있다. 특히 고객이 기대할 수 있는 혜택과 의심을 제거할 특허, 인증서, 수상내역은 필수로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6장에서는 고퀄리티 상세페이지를 직접 제작하는 팁을 알려준다. 상세페이지에 올라간 제품의 사진은 고객에게 보여주는 첫인상이다. 따라서 고품질의 사진이 필요하다. 그래서 먼저 고퀄리티의 제품 사진을 찍는 법을 촬영장소, 장비구성, 보정 등의 순서로 설명한다.



요즘 잘 나가는 상세페이지는 대부분 제품의 특징 또는 사용법 등을 움짤로 제작한다. 단순한 그림보다 역동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장점이 있다. 갤럭시노트를 활용해서 움짤을 만드는 방법부터 키네마스터, ezgif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까지 다양하게 다룬다.



제품을 잘 설명하기 위해서는 고품질의 디자인 파일이 필요하다. 전문 디자이너에게 맡기면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다. 이럴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툴이 망고보드나 미리캔버스이다. 원하는 템플릿을 골라서 주제에 맞게 편집하고, 배경을 제거하는 방법을 배운다.



앞에서 상세페이지의 교과서라 말한 것처럼 내 제품의 특장점을 뽑아내고, 그 장점들을 다양한 구성요소로 표현해내는 능력이 상세페이지의 핵심인 것 같다. 처음부터 잘 할 수는 없지만 책에서 나온 순서대로 따라하면서, 우수 상세페이지를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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