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주식 투자 비결 - 중국을 이해하는 단 하나의 바이블
이철.신혜리 지음 / 처음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게는 주식투자가 많이 어렵다. 어렵다기보다는 실패의 경험때문인지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인지도 모른다. 다시 마음을 가다듬고 국내주식, 미국주식, 중국주식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 기초부터 다져야 한다는 생각이다.



사실 중국주식은 투자라고 보기보다는 투기라는 생각이 강했다. 가장 중요한 국가의 안정성에서 좀 떨어진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주식투자에는 거시적인 요인과 미시적인 요인을 영향을 미친다. 거시적인 요인 중 가장 강력한 것이 국가 정책이다. 국가 정책에 따라 모든 것이 순식간에 바뀌는 것이 시장이다. 그래서 국가 정책의 예측가능성이 가장 중요하다.



중국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고, 기회도 가장 많은 나라다. 기회가 많은만큼 리스크도 크다. 중국 주식 투자의 가장 핵심은 리스크에 대한 이해다. 중국 시장에 대한 성장 가능성, 투자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는 저자들도 짧게 언급한다. 이미 성장 가능성은 검증된 시장이기 때문이다.



저자들은 중국 주식의 가장 큰 장점 3가지를 성장성, 독점성, 유동성으로 본다. 중국의 기업이 창업하고 거대 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 및 속도는 독보적이다. 저자들은 시장규모와 더불어 중국 경제 특유의 '압축 수요'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중국 주식시장에서 경쟁이 일단락되면 승리한 기업이 거의 대부분 독과점 지위를 누린다고 한다. 알리바바, 텐센트, 디디추싱이 그 대표적인 사례다. 일단 시장의 지배적 사업자가 되면 지위는 흔들리지 않고 점점 더 견고해지기 때문에 후발 주자들의 진입이 더욱 힘들어지는 구조가 되는 것이다.



중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이 2,000 종목 수준으로 우리나라와 비슷하다. 주식투자를 하려는 사람은 많은데 상장되어 있는 기업의 수는 현저하게 적다. 게다가 해외 투자자들까지 눈독을 들이면서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관심을 많이 가질수록 유동성은 커지고 중국 주식의 가치는 올라가기 마련이다.



저자는 서문에서부터 차이나 리스크를 다룬다. 차이나 리스트를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시하고, 예측 가능성 측면에서 풀어나간다. 거시 경제적인 측면, 중국의 법과 제도적인 측면, 기업의 체계 리스크, 중국 주식정보의 신뢰성 리스크, 그리고 ADR과 VIE 리스크까지 폭넓게 다룬다. 중국에 투자하려는 투자자는 반드시 이 부분에 대한 이해를 하고 넘어가야 한다.



중국 주식 투자 성공 비결은 차이나 리스크에 대한 다각도의 분석을 통해 미리 대비하는 것이다. 분석을 바탕으로 중국 주식 시장의 독특한 특징을 이해하고, 중국의 국가 전략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물론 전문가인 저자가 중국의 전략에 맞춘 유망산업을 알려준다.



중국의 정책은 에너지 안보와 반도체를 향하고 있다. 더불어 좀더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테마별 EFT도 추천한다. 국내 ETF와 비교해서 읽으면 좀더 이해가 빨리 될 것이다.



중국 주식 투자에 대한 리스크에 대한 이해와 방향성에 대한 저자들의 견해에 동의한다. 특히 중국의 국가리스크, 그리고 정보신뢰 리스크가 가장 크지 않을까 생각한다. 주식시장은 정보의 비대칭성을 통해 돈을 버는 대표적인 시장이기 때문이다. 국내 주식시장과 미국시장을 공부하면서 중국 주식시장에 대한 안목을 키울 수 있는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