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창: 지구대기를 통과할 수 있는 전자기파의 파장 영역. 우주에서는 태양과 멀리 있는 천체로부터 다양한 종류의 전자기파가 오는데 지구 대기는 거의 모든 파장의 전자기파를 통과시켜 주지 않고 극히 일부의 파장 영역에 대해서만 열린다.
·중력파 : 시공간의 진동이 잔물결처럼 빛의 속도로 주위에 전달되는 현상이다. 물체가 가속도 운동을 하면 시공간이 진동하고 그 진동이 광속으로 주위에 전달되는 것이 중력파다. 중력파는 일상에서도 발생하지만 이는 너무 약해서 검출되지 않는다. 초신성 폭발 때나 중성자별끼리 혹은 블랙홀끼리 충돌이나 합체할 때 등 무척 과격한 천문 현상이 일어나면 발생하는 에너지의 일부가 강력한 중력파로 방출될 때 검출이 가능하다. GW150914는 처음으로 직접 검출할 중력파의 명칭이다.
·원시 중력파 : 우주가 탄생하고 바로 급팽창을 일으켰을 때 만들어진 중력파이다. 갓 태어난 미시 우주에 존재했던 시공간의 흔들림이 급팽창에 의해 길게 늘어나며 중력파가 되었고 현재 우주 전체에 가득 차 있다. 이것이 원시 중력파이다.
·우주끈 : 초기 우주에서 진공의 상전이가 일어났을 때 만들어져 현재 우주에서도 떠돌 가능성이 있는, 몹시 뜨거운 끈 형태의 에너지 덩어리를 말한다. 현재 우주에서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