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03. 24. 금

불안을 현명하게 다스려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글쓴이는 첫번째로 불안을 분류하라고 제안한다. 2가지로 분류하는데, ˝내가 결과를 확실히 바꿀 수 있는 걱정˝과 그럴 수 없는 걱정으로 분류한다. 만약 전자라면 걱정 자체를 생활의 한 부분으로 끌어들이라고 한다. 만약 시험에 떨어질까봐 걱정이면 과목들의 시험 성적을 봐서 합격선의 과목의 공부 시간을 줄이고, 부족한 과목은 더 공부한다. 등으로 목표를 잘 살펴보고 자신이 맞게 가고 있는지 확인하라고 한다.
만약 지금 하고 있는 걱정이 후자라면,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걱정이기 때문에 뇌에서 지운다. 해결할 수도 없는 걱정을 끌어안고 불안해 해봤자 달라지는 것은 없고 몸고 마음이 힘들 뿐이다.

두번째로 타인과의 비교와 경쟁에서 벗어나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다. 객관적으로 대기업을 다니고, 돈을 많이 벌고 지위가 높은 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뚜렷한 목표˝ 를 세워서 자신만의 인생을 묵묵히 걸어간다. 설령 속도가 느리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방향,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불안은 목표가 없거나 방황하는 사람의 마음속에 깃들기 쉽다. 그러니 흔들리지 않도록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해결방법들이 어찌보면 당연하고 나도 할 수 있을 법한 소리로 들린다. 솔직히 내가 그랬다. 근데 머리로 알고 직접 몸으로 실천하는 것은 다르다. 처음에 이 책을 사고 나서 나에게 엄청나고 멋진 해결방법을 줄 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초반에 읽고 나서는 뭐야 라는 소리가 절로 나왔지만, 솔직히 알면서도 행하지 못했기에 내가 이렇게 걱정이 많은 거 아니겠는가. 그래서 의식해서 조금이라도 해보려 했는데 첫번째 방법에서 2가지 분류법은 조금 도움이 됐다. 내가 지금 어떻게 하더라도 바꿀 수 없는 걱정이라면 과감하게 에라, 모르겠다! 하고 지우는 것이다. 문제점이라면 지금 당장 해결하기 싫어서 해결할 수 없다고 치부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지만...😂 그래도 저 방법은 누구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사회적, 경제적 지위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만의 목표를 세우라는 건 언제 들어도 멋진 말이지만 참... 생계와 자신의 목표의 간극을 적절히 채운 목표를 세우기는 어려운 것 같다.

절대로 발생하지 않을 사건에 대한 걱정이 40퍼센트, 이미 일어난 사건에 대한 걱정이 30퍼센트, 별로 신경 쓸 일이 아닌 사소한 것에 대한 걱정이 22 퍼센트, 우리가 바꿀 수 없는 사건에대한 걱정이 4퍼센트이고, 우리가 바꿀 수 있는 사건에 대한 걱정은 고작 4퍼센트뿐이다. - P28


댓글(5)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3-03-28 05: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mcaiz123 2023-03-31 21:03   좋아요 1 | URL
히히 그럼유 근데 이거 좋아요 어케 누르냥

지닝 2023-03-31 22: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댓글 아래 ‘좋아요’ 누르니까 된당! 근데 대댓글은 어떻게 다니...? 전에는 됐던 거 같은데 어렵네...?ㅋㅋㅋㅋ

mcaiz123 2023-03-31 22:47   좋아요 0 | URL
미친ㅋㅋㅋㅋㅋㅋㅋ 그렇구나... 댓글을 잘 안 이용해서 그새 까먹었나봐

지닝 2023-03-31 22:58   좋아요 1 | URL
ㅋㅋㅋ우리 벌써 느려지면 안 되는디...ㅋㅋ 우앙 나 대댓글 달 수 있다ㅎㅅㅎ